뷰페이지

‘中 비판’ 마윈, 앤트그룹 지배권 포기… 상장엔 긍정적?

‘中 비판’ 마윈, 앤트그룹 지배권 포기… 상장엔 긍정적?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1-08 20:26
업데이트 2023-01-08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결권 조정 거쳐 6.2%만 행사
모기업 알리바바 직책 안 맡아
빅테크 규제 완화에 호응한 듯

이미지 확대
마윈 EPA 연합뉴스
마윈
EPA 연합뉴스
중국의 대표적 플랫폼 기업 알리바바를 세운 마윈이 세계 최대 핀테크 회사 앤트그룹의 지배권을 포기했다. 기업 상장 재추진의 걸림돌을 제거하려는 행동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8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전날 앤트그룹은 공지를 통해 마윈의 지배력 상실을 골자로 하는 의결권 조정 결과를 발표했다. 그간 마윈은 앤트그룹 지분 보유율이 10% 정도에 불과했지만 관련 법인들을 활용해 53.46%의 의결권을 확보했다. 그러나 이번 조정을 거쳐 6.2%만 행사하게 된다. 앤트그룹은 “앤트그룹 지분 의결권이 더욱 투명해졌다”며 “앤트그룹 경영진도 더이상 (모기업인) 알리바바의 직책을 맡지 않는다. 알리바바 그룹과의 거리두기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 계열사인 앤트그룹은 중국 전자결제 플랫폼인 즈푸바오(알리페이) 운영사다. 위폐가 난무하던 중국에서 알리페이는 ‘마윈이 책임지는 거래수단’으로 자리매김해 디지털 경제로 전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웨이신즈푸(위챗페이)와 함께 중국의 양대 디지털 결제 플랫폼으로 자리했다.

앤트그룹은 2020년 11월 상하이·홍콩 동시 상장을 통해 350억 달러(약 44조원) 이상을 확보하는 ‘세계 최대 기업공개(IPO)’가 예정돼 있었지만, 그해 10월 마윈이 상하이의 한 금융 포럼에서 정부 규제를 정면으로 비판한 일로 기업공개 직전 상장이 철회됐다. 이때부터 알리바바는 중국 당국이 추진한 고강도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 규제의 최고 표적이 됐다.

그러나 과도한 ‘제로 코로나’ 기조로 중국 경제가 급락하자 시진핑 국가주석은 지난달 연례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민영기업 살리기·디지털 경제 장려’를 천명하며 빅테크 규제 완화 신호를 발신했다. 이를 종합하면 마윈의 앤트그룹 지배권 포기는 ‘시 주석의 눈 밖에 난 마당에 그룹 숙원인 IPO를 재개하고자 성의 표시를 했다’는 추측을 부른다.

마윈은 2020년 10월 정부를 겨냥해 “지나치게 보수적인 정책을 펼친다”며 대놓고 비판해 눈길을 받았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3-01-09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