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봉 40% 올려도 지원자 0명… 콧줄 한 아이들 돌볼 의사가 없다

연봉 40% 올려도 지원자 0명… 콧줄 한 아이들 돌볼 의사가 없다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3-01-08 22:10
업데이트 2023-01-08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 어린이병원 공공의사 부족

중증장애·저소득 아동 위한 시설
지원자 없어 세 번째 재공고 진행
“200명 병상 중 165명 밥도 못 먹어
의사 이탈 땐 아이들 생명 위험”
공공보건 시스템 붕괴 우려 커져

서울시가 운영하는 ‘어린이병원’이 최근 공공의사를 모집했으나 지원자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병원은 주로 중증장애 및 가족이 없는 무연고 아동 등을 치료하는 공공병원으로 의료진이 부족하면 취약아동이 직격탄을 맞게 된다.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부족 사태가 의료안전망의 최후의 보루 역할을 하는 공공의료까지 위협하는 양상이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어린이병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3명, 영상의학과전문의 1명을 두 차례 모집했다. 그러나 아무도 지원하지 않아 현재 세 번째 재공고 절차가 진행 중이다.

그동안 시립병원 등에서 일하는 공공의사는 민간에 비해 월급이 적고 업무가 힘들다는 인식이 팽배했다. 이에 서울시가 2021년 공공의사 보수를 최대 40% 인상하는 등 처우 개선에 나섰지만 미달 사태가 반복된 것이다. 시 관계자는 “(공공의사는 처우가 낮다는) 예전의 인식이 남아 있어 지원자가 많지 않아 안타깝다”며 “계속 공고 절차를 진행하면서 채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특히 어린이병원의 경우 이미 대학병원이 겪고 있는 소아과 붕괴 현상과 맞물려 심각성이 더 커진다. 남민 어린이병원장은 “재활의학과와 정신건강의학과는 외래 진료이기 때문에 그나마 버티고 있다”며 “메이저 병원의 의료 공백을 메우려면 숙련된 의료진이 필요한데 당장 (어린이병원의) 소아과 이탈을 잡지 않으면 더 큰 위기가 닥친다”고 호소했다.

실제로 2023년 전국 소아과 수련병원의 전공의 모집률은 15.9%(207명 모집에 33명 지원)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서울 수도권의 대학병원조차 줄줄이 소아 진료를 축소하고 있는 가운데, 도미노처럼 위기가 번지면 공공의료에도 차질을 빚게 된다.

어린이병원은 약 200병상 규모로, 입원해 있는 165명 대부분이 뇌성마비 등 중증장애를 갖고 있다. 남 원장은 “165명 가운데 제대로 밥을 먹을 수 있는 아동은 한 명도 없으며 콧줄(비위관)로 영양을 공급하는 상황”이라며 “당장 의료진과의 연봉 협상을 앞두고 있는데 소아과 의사가 한 명씩 빠져나간다면 이 아이들의 생명이 위험하다”고 전했다. 그뿐만 아니라 어린이병원을 찾는 베이비박스 유기 무연고 아동과 저소득층 어린이들에 대한 의료지원 체계도 무너질 수 있다.

때문에 공공의사에 대한 보수와 근무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앞서 공공의사의 보수 하한액을 최대 40% 인상하고 상한액을 없앤 만큼 연봉 협상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3-01-0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