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공화당 극보수 ‘팀 킬’… 하원, 의장 3차례 투표서도 선출 실패

美 공화당 극보수 ‘팀 킬’… 하원, 의장 3차례 투표서도 선출 실패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3-01-04 20:12
업데이트 2023-01-05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하원 첫 본회의에서 대혼돈

트럼프 키드 연계 ‘프리덤 코커스’
매카시 상대 집단적인 반발 투표
사퇴 의사 묻자 “트럼프, 안 원해”
내년 대선… 의회 권력투쟁 신호탄
이미지 확대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왼쪽 첫 번째)가 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의회의사당에서 진행된 두 번째 하원의장 선출 투표의 결과가 나온 직후 손으로 입을 막은 채 경악한 표정을 짓고 있다. 그는 당내 극우파인 ‘프리덤 코커스’의 집단 반란표에 이날 세 차례 이뤄진 투표에서 모두 과반 확보에 실패하는 수모를 겪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왼쪽 첫 번째)가 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의회의사당에서 진행된 두 번째 하원의장 선출 투표의 결과가 나온 직후 손으로 입을 막은 채 경악한 표정을 짓고 있다. 그는 당내 극우파인 ‘프리덤 코커스’의 집단 반란표에 이날 세 차례 이뤄진 투표에서 모두 과반 확보에 실패하는 수모를 겪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미국 하원이 3일(현지시간) 제118대 의회 첫 본회의에서 재재투표를 하고도 하원의장(국가 의전 서열 3위) 선출에 실패했다. 공화당의 극보수 ‘프리덤 코커스’의 집단적인 반란표 여파로, 2024년 차기 대선을 앞둔 의회 내 권력투쟁의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CNN은 이날 “케빈 매카시 현 원내대표가 세 차례 투표에도 과반수 미확보로 이튿날인 4일 정오 다시 투표한다”고 전했다. 하원의장 선출투표를 2회 이상 한 건 1923년(9회) 이후 100년 만이자, 133차례 투표에도 하원의장을 뽑지 못한 남북전쟁(1855년) 당시 이후 두 번째다.

이날 후보로 매카시 원내대표를 내세운 공화당 입장에 반해 프리덤 코커스는 1차 투표 때 앤디 빅스 의원, 2·3차 투표에서는 짐 조던 의원을 추천했다. 총 435석 중 222석을 갖고 있는 공화당 원내 구도에서 매카시 원내대표가 반란표를 5표 내로 막으면 과반(218석)을 획득할 수 있지만 중과부적이었다. 당내 반란표는 1·2차 때 19표, 3차 때는 20표로 늘었다. 반면 212석의 민주당은 하킴 제프리스 원내대표(민주당)에게 몰표를 줬지만, 애초에 과반 확보가 불가능했다.

미 정치사에서 세 차례나 하원의장 선출이 좌절된 건 이변이다. 매카시 의원은 2019년부터 공화당 하원을 이끌며 지난해 11월 중간선거에서 다수당 탈환에 성공했다. 하지만 “프리덤 코커스는 매카시 원내대표가 차기 대선에서 민주당에 맞설 정도로 충분히 보수적이거나 강인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게 결정적이었다고 포천이 전했다.

공화당은 중도 보수가 대다수인 만큼 하원의장 1순위는 여전히 매카시 원내대표다. 하지만 의회 전문지 더힐은 이번 결과로 봐 “매카시 원내대표는 심하게 흔들리는 데다 추진력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이날 세 차례 투표가 반복될 때 매카시 원내대표는 막후 설득에 나섰지만 반란표는 늘기만 했다.

프리덤 코커스의 반란에 대해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인 그레그 사전트는 “극단의 ‘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슬로건) 코커스가 향후 2년간 공화당 지도부의 머리에 총을 겨누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프리덤 코커스는 이번 중간선거로 새로 합류한 이른바 ‘트럼프 키드’와 연합하고 있다. 이는 각종 ‘수사 리스크’ 등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존재감이 약해지는 국면을 타개하려는 움직임으로 평가된다. 매카시 원내대표도 이날 투표 종료 후 중도 사퇴 의사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원들이 단결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며 그의 영향력을 빌려 ‘사퇴 불가’의 뜻을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3-01-0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