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체된 경기…나만의 자기계발 치트키 공유

침체된 경기…나만의 자기계발 치트키 공유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12-29 20:36
업데이트 2022-12-30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문학부문 올해의 베스트셀러-

어려움 극복하며 깨달은 내용 ‘역행자’ 독자들 호응
고 이어령 선생 대담집 인문분야 역주행 톱10 진입
이미지 확대
2022년은 코로나19 확산이 3년째 접어들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촉발된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가 이어진 한 해였다. 독자들은 책 속에서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갈 지혜와 함께 따뜻한 위로를 찾았다. 교보문고와 예스24의 집계를 통해 비문학 부문에서 올해의 베스트셀러와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미지 확대
웰씽킹
웰씽킹
코로나19가 여전히 우리 주위를 떠돌고 있지만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가 방역 조치를 완화하면서 한동안 주춤했던 여행 분야 서적에 대한 관심이 늘었다. 경기침체에 따라 재테크 관련 도서 판매는 주춤했지만 내년 경제 전망을 분석하는 책과 경제에 대한 기초 상식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는 도서는 판매가 증가했다. 자기계발서와 고유의 학문적 경계를 넘나드는 ‘문학적 과학책’, ‘실용적 철학책’들의 강세가 눈에 띄는 한 해였다.
이미지 확대
역행자
역행자
교보와 예스24 두 곳에서 모두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2위를 차지한 자기계발서 ‘역행자’는 저자가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얻는 과정에서 깨달은 내용을 담고 있어 독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저자는 ‘인생에도 게임처럼 공략집이 있다’는 사실을 문득 깨닫고 200여권의 책을 독파하며 스스로 파악한 인생의 치트키들을 활용해 ‘연쇄창업마’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창업에 연이어 성공했다. 더군다나 독자들이 자신의 인생 역주행 공식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풀어 썼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7월부터 22주 연속 자기계발 분야 1위에 오르고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경제 상황에서는 예전처럼 새로운 재테크 방법을 알려주는 책들보다는 오랜 시간 독자들에게 검증되고 사랑받았던 책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경제경영 분야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20주년 특별 기념판을 통해 경제 기초 상식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명쾌하게 설명해 신규 독자들을 꾸준히 끌어들여 베스트셀러로 다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
초대 문화부 장관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지성으로 이름을 알린 이어령 선생이 지난 2월 타계하면서 생전에 펴낸 다양한 작품들이 주목받으며 베스트셀러에 진입했다. 지난해 말 출간된 대담집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은 역주행해 인문 분야 및 종합 베스트셀러 톱 10에 포함됐다. 오랜 암 투병으로 죽음을 눈앞에 둔 선생은 사랑, 용서, 종교, 과학 등 다양한 주제를 넘나들며 “죽음은 생의 한가운데 있다는 것”을 낮고 울림 있는 목소리로 전달하고 있다. 마지막 미공개 육필 원고를 엮어 지난 7월 출간된 ‘눈물 한 방울’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미지 확대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과학책인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교보문고와 예스24에서 각각 종합 베스트셀러 9위와 8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12월 출간된 뒤 한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되며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베스트셀러 1~2위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 종합 베스트셀러 5위권 내에 포함되기도 했다. 미국공영라디오방송 NPR의 과학전문기자가 쓴 이 책은 생물학 관련 내용이지만 삶을 성찰하는 인문 에세이에 가까운 서술 방식을 따르고 있어 여성 독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예스24에 따르면 자연과학 분야 도서의 2030 여성 구매 비율은 14% 안팎이지만, 이 책은 40.2%가 2030 여성 구매자로 조사됐다.

유용하 기자
2022-12-30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