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받고 싶지 않은 선물 억지로 받은 셈”...김경수 전 경남지사 28일 사면 출소

“받고 싶지 않은 선물 억지로 받은 셈”...김경수 전 경남지사 28일 사면 출소

강원식 기자
입력 2022-12-28 11:15
업데이트 2022-12-28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소뒤 창원교도소 정문앞에서 입장 발표.
첫 공식 일정으로 28일 오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대통령 선거때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공모’ 사건으로 유죄가 확정돼 창원교도소에서 복역하던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정부의 특별사면으로 28일 출소했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전 경남지사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김경수 전 경남지사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8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왼쪽은 부인 김정순 씨. 연합뉴스
이날 0시가 조금 넘어 짙은 푸른색 계열 양복 차림으로 창원교도소를 나온 김 전 지사는 창원교도소 정문앞에서  “따뜻한 봄에 나오고 싶었는데 본의 아니게 추운 겨울에 나오게 됐다”며 원하지 않는 사면을 받아들여야 하는 입장을 에둘러 밝혔다. 앞서 그는 부인 김정순 씨를 통해 “복권 없는 사면은 반대한다”는 내용의 ‘가석방 불원서’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하기도 했다.

김 전 지사는 “이번 사면은 받고 싶지 않은 선물을 억지로 받은 셈이다. 원하지 않았던 선물이라 고맙다고 할 수도 없고, 돌려보내고 싶어도 돌려보낼 방법이 전혀 없었다”면서 “결론적으로 보낸 쪽이나 받은 쪽이나 지켜보는 쪽이나 모두 난감하고 딱한 상황이다”고 사면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그는 “국민 통합을 위해서라는데 통합은 이런 방식으로 일방통행이나 우격다짐으로는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을 국민들이 훨씬 더 잘 알고 계실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전 경남지사 특별사면으로 출소.
김경수 전 경남지사 특별사면으로 출소.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8일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에서 특별사면으로 출소하며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또 “정치의 중요한 역할이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조정, 완화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만드는 것인데, 그런 점에서 제가 여기까지 오는 동안 제 사건의 진실 여부를 떠나 몇 년간 저로 인해 갈등과 대립의 골이 더 깊어진 것이 아닌지 돌아보게 됐다”며 “정치인의 한사람으로서 제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김 전 지사는 “이곳 창원교도소에서 세상과 담을 쌓고 지내는 동안 많이 생각하고 많은 것을 돌아봤다”며 “제가 가졌던 성찰의 시간이 우리 사회가 대화와 타협,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더 따듯한 사회를 만드는 거름이 될 수 있도록 더 낮은 자세로 성찰하고 노력하겠다”고 출소 소감을 마무리했다.

그는 “질의 응답은 다음 기회에 차분하게 합시다”라고 말한 뒤 창원교도소를 떠났다.
이미지 확대
김경수 전 경남지사 특별사면으로 출소.
김경수 전 경남지사 특별사면으로 출소.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8일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창원교도소에서 특별사면으로 출소하며 꽃다발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김 전 지사는 출소 뒤 첫 공식일정으로 이날 오전 10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묘역 참배에 앞서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가 거주하는 봉하마을 사저를 방문했다.  

김 전 지사는 노 전 대통령 참여정부때 청와대 국정상황실·제1부속실 행정관을 거쳐 연설기획비서관을 지냈다.

김 전 지사는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이 확정돼 지난해 7월 26일 창원교도소에 수감돼 복역하며 내년 5월 형 만료로 출소할 예정이었다.

1심 법정구속 기간 77일을 제외하고 확정판결로 창원교도소에 수감된 뒤 520여일 만에 형 면제로 출소했다.

김 전 지사는 복권은 되지 않아 2027년 12월28일까지 피선거권이 없어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