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해시 북방경제권 교류·교역 단계별 확대 추진

동해시 북방경제권 교류·교역 단계별 확대 추진

조한종 기자
입력 2022-12-27 09:13
업데이트 2022-12-27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해항 전경. 자료사진
동해항 전경. 자료사진
강원 동해시가 러시아·중국·유럽 등 북방경제권과의 교류·교역을 확대하기 위해 동해항 자유무역지역 지정, 고려인촌 조성, 글로벌 물류체인 구축에 나선다.

동해시는 동해항 인근 송정·북평동 일대를 대상으로 한 ‘북방경제 교류·협력 강화 및 교역 확대계획(안)’을 마련해 오는 2026년까지 단계별 전략으로 사업을 구상해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고 27일 밝혔다.

이와 관련 동해시의회는 최근 양구군청에서 열리는 제232차 강원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월례회에서 동해항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하는 특례조항을 강원특별자치도법에 반영해 줄 것을 대통령비서실·국회·산업통상자원부·해양수산부·강원특별자치도추진단 등 5개 부처에 건의했다.

러시아 연해주 일대와 중국 하이난성 등 자유무역항들과의 북방경제시대 주도권 경쟁에 앞서나가고, 강원도가 북방무역의 전진기지가 돼 중앙정부와 지방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전략적인 대책 마련의 하나로 동해항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항이 반영되면 한·러·일 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한 교역 증대,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을 통한 외자(민자) 유치 여건 개선, 물류단지 조성과 입주기업 유치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또 동해에 고려인촌 조성을 통한 환동해권 인적 교류와 연계 관광 확대에도 나설 예정이다. 수도권~동해~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유럽 간 글로벌 물류 체인 구축 등 기대효과도 클 전망이다.

동해시 관계자는 “러시아 기업 등 북방 교류 협력 파트너에 대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검증을 통해 안전성과 지속성·발전가능성 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고, 항만 배후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요건을 확보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동해 조한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