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검색하면 ‘SPC브랜드’만…네이버지도 8시간 오류

‘크리스마스 케이크’ 검색하면 ‘SPC브랜드’만…네이버지도 8시간 오류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2-17 11:12
업데이트 2022-12-17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크리스마스케이크’ 검색 시 SPC 브랜드만 나타난 모습. 연합뉴스
‘크리스마스케이크’ 검색 시 SPC 브랜드만 나타난 모습. 연합뉴스
네이버 지도에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면 SPC그룹의 브랜드만 나타나는 오류가 발생했다. 이 오류는 8시간만에 복구됐다.

17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전날 오전 10시∼오후 6시쯤 약 8시간 동안 네이버 지도에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케이크’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SPC 브랜드인 파리바게뜨와 배스킨라빈스 매장만 나오는 오류가 발생했다.

이들 브랜드 매장은 검색자와 멀리 떨어진 경우에도 근처의 다른 매장을 제치고 검색 결과로 나타났다. 심지어 크리스마스 검색어와 함께 경쟁 브랜드명으로 검색할 경우에도 SPC 브랜드만 보이는 현상도 있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현재 네이버에서 발생한 SPC 관련 이슈’ 등의 제목으로 해당 오류가 빠르게 공유됐다. 네티즌들은 “와 진짜네 직접 검색해봄”, “크리스마스+우리 지역이름 검색했더니 SPC브랜드만 나온다”, “이게 오류라고?” 등의 댓글을 달며 불편을 호소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특정 브랜드와 크리스마스 관련 키워드의 유의어 처리 과정에서 단어 간 유사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는 현상이 있어 수정했다”면서 오류가 빚어진 정확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