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링크, ‘제22회 모바일기술대상’ 대통령상 수상… “스타트업으로는 처음”

올링크, ‘제22회 모바일기술대상’ 대통령상 수상… “스타트업으로는 처음”

입력 2022-12-16 13:38
업데이트 2022-12-16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링크가 ‘제22회 모바일기술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모바일 기술대상은 국내 최고 권위의 모바일 관련 시상제도로, ICT 산·학·연 전문가 및 일반 국민을 심사위원으로 구성해 심사·선정한다.

올링크 관계자는 “NFC Tag를 이용한 정보전달 솔루션 ‘터치 도넛(Touch Donut)’이 핵심기술 난이도, 독창성, 활용 가치성, 차별성 등의 심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서 “쟁쟁한 대기업의 기술을 제치고 22년 만에 스타트업 처음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은 놀라운 쾌거”라고 설명했다.

터치 도넛은 어떤 앱에서도 NFC 태그에 터치 한 번으로 결제, 적립, 출입, 인증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안드로이드뿐만 아니라 iOS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이폰에서 결제뿐만 아니라 멤버십, 출입, 교통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은 현재 전 세계에서 터치 도넛이 유일하다는 게 올링크 측의 설명이다.

이 기술은 지난 10월 두바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린 ‘GITEX 2022(두바이 국제 정보통신 전시회 2022)’에서 핀테크(Fintech)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또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내년 1월 열리는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서는 행사를 앞두고 혁신상을 받았다.

김경동 올링크의 대표는 “모바일기술대상의 역대 대통령상은 삼성전자 19회, LG전자 1회, SK텔레콤이 1회 수상했는데 이번에 대기업의 기술을 제치고 22년 만에 처음으로 스타트업인 올링크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며 “과거 삼성전자 재직 시절 한국 삼성페이 론칭으로 대통령상을 받았는데 올링크 창업 후 개발한 기술로 다시 한번 대통령상을 받게 돼 감회가 새롭다”고 전했다.
김태곤 객원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