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중권 “놀러 다녀도 안 죽는 나라 만들 자신 없으면 정권 내놔야”

진중권 “놀러 다녀도 안 죽는 나라 만들 자신 없으면 정권 내놔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2-12 09:54
업데이트 2022-12-12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대통령실 참모 ‘이태원 참사’ 논란 발언 비판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압사’와 관련해 전직 대통령실 참모가 유족을 비난한 글을 올리자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성회, ‘이태원 참사’에 “놀러가는 것 못 말려놓고
왜 정부에게 책임을 떠넘기나?” 유가족 비난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지난 11일 페이스북에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 자식들이 날 때부터 국가에 징병되었느냐”고 물으며 “다 큰 자식들이 놀러 가는 것을 부모도 못 말려놓고 왜 정부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냐”고 비난했다. 이어 “언제부터 자유 대한민국 대통령이 ‘어버이 수령님’이 되었냐”고 적었다.

전날인 10일 이태원 참사 유족들은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를 출범시키며 정부에 국정조사와 성역 없는 수사,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등을 요구했다.

진중권 “놀러 다니면 죽는 나라가 정상인가
…어째서 책임지겠다는 사람이 하나도 없나”

이에 진 교수는 김 전 비서관의 글이 논란이 되고 있다는 기사를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정부를 강력히 비판했다.

진 교수는 “다 큰 자식이 놀러 다니면 죽는 나라가 정상인가”라고 물으며 “다 큰 자식이든 덜 큰 자식이든 자식들이 놀러 다녀도 안 죽는 나라 만들 자신 없으면 당장 정권을 내놔야지”라고 썼다.

진 교수는 “도대체 이 사람들, 제정신인가. 대통령실과 국힘(국민의힘), 집단으로 실성한 듯”이라며 “(이태원 참사가) 세월호의 재판(再版·지나간 일을 되풀이함)이 될 듯. 곧 대통령실과 집권여당이 공동으로 유가족들 옆에서 ‘폭식투쟁’이라도 할 태세”라고 비난했다. ‘폭식투쟁’이란 과거 세월호 유족들이 정부에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을 할 당시 일부 네티즌들이 모여 농성장 근처에서 식사를 한 일을 가리킨다.

진 교수는 또 윤석열 정부와 여당을 겨냥해 “어째서 책임지겠다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냐”면서 “유가족들은 만날 시간조차 없어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근)들은 부인까지 저녁밥 챙겨줄 정성은 있고. 그런데 그 밥이 목으로 넘어가나. 참 식욕들도 대단하다”고 비꼬았다.

이는 지난 1일 여야 의원 18명으로 구성된 국정조사 특위가 이태원 참사 유족 단체와 간담회를 가졌을 때 국민의힘 소속 위원 7명이 간담회에 불참했던 일을 비판한 것이다. 또 지난달 윤 대통령이 친윤석열계 핵심 의원들을 한남동 관저에 불러 부부 동반 만찬을 가진 일도 아울러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김성회 전 대통령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 서울신문 DB
김성회 전 대통령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 서울신문 DB
이에 김 전 비서관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진 교수의 글을 반박했다. 그는 12일 “국가가 부모도 제끼고 다 큰 자식들의 놀이 안전까지 ‘어버이’처럼 모두 챙겨주는 나라에 살고 싶은가”라며 “미안하지만 나는 그런 나라에 살기 싫다”고 했다.

이어 “내가 살고 싶은 나라는 국가 지도자가 개인의 자유와 책임을 존중하는 나라이지, 국가가 다 큰 성인들의 객기 어린 행동까지 모두 챙겨주고 책임져주겠다는 ‘어버이 수령님’이 사는 나라가 아니다”라고 했다.

김 전 비서관은 윤석열 정부 출범 당시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으로 임명됐다가 과거에 발언한 각종 혐오 표현이 알려져 논란이 됐고 결국 비서관직에서 물러났다.

그는 과거 일본군 위안부 피해 배상금을 ‘밀린 화대’라고 언급하는가 하면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이라는 글도 남겼다. 그는 ‘화대’ 발언에 대해서는 “지나친 발언이었다”면서 사과했지만 “동성애는 치료할 수 있다”고 재차 주장했다.

또 ‘조선시대 여성 절반은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진실입니다”라고 단언하며 사과하지 않았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