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남도 자치경찰, 마을공동체와 치안모델 발굴 나서

전남도 자치경찰, 마을공동체와 치안모델 발굴 나서

류지홍 기자
류지홍 기자
입력 2022-12-08 15:50
업데이트 2022-12-08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민 주도의 생활안전과 사회적 약자 보호 활동 논의

이미지 확대
자치경찰과 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
자치경찰과 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8일 나주에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풀뿌리 치안모델 만들기에 나섰다.

시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관계자와 마을공동체 활동가 50여 명이 참여한 워크숍에서는 치안 문제 해결을 위한 치안 예방 활동 사례 강의와 주민이 직접 주도하는 지역 치안 활동 모델 만들기 등을 논의했다.

특히 마을 소식지 제작과 안전한 귀가를 위한 안심 도움 가게, 주민 불편 조사함 설치 등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는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전남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주민 참여형 치안 모델을 확대하기로 하고 2023년부터 ‘주민참여형 치안 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요 사업 분야는 생활안전과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 경비 분야로 신규 시설 설치와 시설 개선, 장비 구입 등이며 마을 자체적으로 ‘지역안전주민참여단’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또 전남도에서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도 자치경찰 활동 분야를 신청, 주민자치 치안 활동으로 안전 순찰과 안전 지도 제작, 범죄 예방 캠페인, 취약 요소 점검 등의 치안 모델도 제시했다.

조만형 전남자치경찰위원장은 “자치경찰제 성공을 위해서는 주민 참여가 필수적이다”며 “마을공동체를 통해 지역 치안서비스 만족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도록 주민과 고민하고 이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나주 류지홍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