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퇴직연금 우수사업자에 ‘미래에셋·신한은행·IBK연금보험’

퇴직연금 우수사업자에 ‘미래에셋·신한은행·IBK연금보험’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11-23 14:00
업데이트 2022-11-23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용부, 평가제도 법제화 후 첫 평가 공개
가입자 선택권 확대 및 사업자간 경쟁 유도

미래에셋증권·신한은행·IBK연금보험이 우수 퇴직연금 사업자로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이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 개정으로 평가제도가 법제화된 후 처음 퇴직연금 사업자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고용노동부 제공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이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 개정으로 평가제도가 법제화된 후 처음 퇴직연금 사업자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고용노동부 제공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은 23일 퇴직연금 사업자의 성과 및 역량 등을 평가해 5개 항목별 우수 퇴직연금 사업자를 선정해 발표했다. 푸본현대생명은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개선된 점을 인정받아 특별상(MIP)을 수상했다.

정부는 퇴직연금 가입자의 선택권 확대 및 사업자간 경쟁 유도를 위해 2018년 퇴직연금 사업자에 대한 평가(임의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 개정으로 평가제도가 법제화된 후 실시된 첫 평가다.

평가에는 퇴직연금 사업자(47곳) 중 소규모 사업자 7곳을 제외한 40곳이 참여했다. 40개사(은행 11개·보험 15개·증권 14개)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전체의 99.998%에 달한다. 평가는 수익률 성과·운용 역량 등 적립금 운용분야 2개와 조직·서비스, 교육·정보제공 역량, 수수료 효율성 제도 운영분야 3개 등 총 5개 항목이다.

고용부는 가입자의 다양한 선택을 위해 항목별 상위 10% 사업자와 함께 종합평가 상위 10% 사업자를 구분해 홈페이지(www.moel.go.kr)에 게시할 예정이다.

특별상을 수상한 푸본현대생명은 중도해지 패널티 규정을 완화해 만기 전 환매 불이익을 줄이고, 의사결정 과정에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는 등 전년도 지적사항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평가됐다.

권기섭 고용부 차관은 “근로자의 노후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퇴직연금 사업자의 역량이 지속적으로 개선돼야 한다”며 “평가 제도가 퇴직연금 사업자의 역량을 높이는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개선·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