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암젠한림생명공학상에 구희범 가톨릭대 교수

암젠한림생명공학상에 구희범 가톨릭대 교수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11-21 12:00
업데이트 2022-11-21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세대과학자 부문 구희범 교수 “클릭화학으로 신약개발”
박사후연구원 부문에 김진영, 이진규 박사 수상

이미지 확대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수상자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수상자 노상경 암젠코리아 대표, 김진영 박사, 구희범 교수, 이진규 박사, 유욱준 한림원장(왼쪽부터)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생명공학기업 암젠코리아는 ‘제2회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수상자로 구희범 가톨릭대 교수를 포함해 3명의 연구자를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암젠한림생명공학상은 생명과학, 생물공학 분야 젊은 연구자들을 발굴해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 해당 분야 발전을 위해 한림원과 암젠코리아가 지난해 만든 상이다. 만 45세 이하 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는 ‘차세대과학자’ 부문에는 1명을 선정해 상금 4000만원, 국내 연구기관에서 박사후연구원 등 계약직 연구원을 대상으로 하는 ‘박사후연구원’ 부문에는 2명에게 각 1000만원의 상금을 준다.

차세대과학자 부문에는 구희범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교실 교수, 박사후연구원 부문에는 김진영 가톨릭대 미래인재형의과학자교육연구단 박사, 이진규 한양대 생명공학과 박사가 선정됐다. 구 교수는 올해 노벨화학상 수상업적으로 알려진 클릭화학을 나노입자에 응용해 성대마비 같은 각종 질병 치료 방법을 개발 중이다. 김진영 박사는 아밀로이드 축적에 의한 당뇨 발병 기전을 밝혀내고 신규 자가포식 증진제 개발로 당뇨병 개선 및 치료 효과를 규명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이진규 박사는 자발적으로 뼈나 연골로 분화가 가능한 줄기세포 스페로이드라는 물질을 개발해 주목받았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