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컵]원래 발로 넣었어… 마스크 쓴 손흥민 심리적 부담이 관건

[월드컵]원래 발로 넣었어… 마스크 쓴 손흥민 심리적 부담이 관건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1-17 19:49
업데이트 2022-11-17 1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스크 불편하지만 손흥민은 원래 발
A매치 35골 중 4골만 헤더골
EPL 96골 중에서도 4골만 헤더골

FIFA, 손흥민 마스크 승인… ‘등번호 7’ 빠진다
FIFA, 손흥민 마스크 승인… ‘등번호 7’ 빠진다 17일 오전(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진행된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훈련에서 손흥민이 밴드를 이용한 근력 운동을 하고 있다. 이날 검은색 안면 보호 마스크를 착용하고 훈련에 참여한 손흥민은 근력 운동으로 컨디션을 끌어올렸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손흥민이 착용하는 마스크에서 그의 등번호 ‘7’번(원 안)을 빼는 조건으로 사용을 승인했다.
도하 뉴스1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블랙 마스크’를 쓰고 대표팀에 합류하면서 마스크를 쓰고 어느 정도 활약을 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헤더가 어려운 점을 들어 경기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손흥민이 대체로 헤더가 아닌 발로 골을 넣었다는 점을 생각할 때 심리적인 문제만 해결한다면 기량을 펼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분석된다.

17일(현지시간) 손흥민은 안면 보호용 마스크를 쓰고 대표팀 훈련에 참여해 동료들과 함께 근력 운동을 하며 몸을 풀었다. 이날 대표팀은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4시)부터 1시간 정도 훈련을 하고, 휴식을 취했다가 오후 5시에도 훈련을 진행했다. 전날 훈련에서 손흥민은 마스크를 연신 만지작거리며 불편한 모습을 보였다. 이 때문에 손흥민의 마스크가 경기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손흥민의 마스크는 특수 카본 재질로 얼굴형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작됐다. 손흥민은 “생각보다 편안하다. 나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야에 사각이 발생하고, 불볕더위를 자랑하는 카타르에선 땀이 찰 수밖에 없다는 점은 분명 한계다. 손흥민이 영국에서부터 마스크를 착용하고 연습하며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했던 이유다. 특히 헤더 경합을 할 때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16일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손흥민이 마스크를 쓰고 훈련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도하 연합뉴스
16일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손흥민이 마스크를 쓰고 훈련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도하 연합뉴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손흥민은 원래 ‘머리’가 아닌 ‘발’로 골을 넣는 선수다. 지난 9월 27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치른 카메룬과의 평가전에서 손흥민은 머리로 골을 넣었는데, 이는 2015년 11월 열린 라오스와의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원정경기 이후 거의 7년 만의 헤더골이었다. 손흥민이 A매치 104경기에 출전해 넣은 35골 중 단 4골만이 헤더골이다.

최근엔 이 비중이 더 줄었다. 손흥민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뛰면서 넣은 96골 중 헤더골은 4골로 전체의 4.16%에 불과하다. 심지어 지난 시즌에는 오른발로 11골, 왼발로 12골 등 23골을 성공하며 헤더골 없이 EPL 득점왕에 올랐다.
16일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진행된 대표팀 연습에서 손흥민기 공을 차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16일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진행된 대표팀 연습에서 손흥민기 공을 차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이 때문에 손흥민이 이번 월드컵에서 얼마만큼의 활약을 하는가는 마스크가 아니라 심리적 부담을 얼마나 잘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전날 박지성 전북 현대 테크니컬 디렉터도 알비다 파크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국제축구연맹(FIFA) 박물관 개관식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마스크를 쓰지 않은, 100%의 손흥민이 아니라는 점은 개인적으로 너무나 아쉬운 부분”이라면서도 “(마스크에) 적응만 잘한다면 우리로서는 아주 훌륭한 무기이고, 대표팀의 가장 위력적인 선수”라고 말했다. 이어 2006년 독일월드컵 당시 발목 부상으로 온전치 않은 상태로 경기에 나섰던 경험을 토대로 “선수가 갖는 심리적인 부담이 오히려 더 크다”며 “주변 선수들과 많은 팬이 응원해 준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하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