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진석, 이재명 직격… “대북 송금 스캔들 핵, 3각 커넥션 밝혀라”

정진석, 이재명 직격… “대북 송금 스캔들 핵, 3각 커넥션 밝혀라”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11-13 18:23
업데이트 2022-11-14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태협 회장 외화 반출 구속되자
“경기도·쌍방울과의 유착 드러나”
與 “대북 비밀 송금은 안보리 위반”

이미지 확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안모 회장이 쌍방울그룹의 불법 외화 반출 및 대북 송금 의혹으로 지난 11일 구속되자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아태협의 연관 가능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의 경기도, 아태협, 쌍방울이 벌인 대북 송금 사건의 윤곽이 거의 드러났다”면서 “이 대표는 이제 대북 송금 스캔들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2018년 10월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북한으로 보내 경제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북한과의 경협에 창구로 내세운 단체가 아태협”이라며 이 대표와 아태협 간 연결 고리를 강조했다. 이어 “그전까지 아태협은 대북 사업을 하던 단체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진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6월부터 2022년 8월까지 쌍방울그룹으로부터 억대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그러면서 “이재명의 경기도·아태협·쌍방울 3각 커넥션이 북한에 얼마나 송금했는지 전모를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또한 아태협이 발행한 대북 코인 ‘APP427‘을 언급하면서 “이 코인은 실제로 태국의 한 거래소에 상장됐다고 하는데, 이를 통해 북한으로 얼마나 자금이 흘러 들어갔는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태협은 2019년 필리핀에서 북한 고위층이 참석하는 국제대회를 주최하면서 북한 관련 블록체인을 소개한 뒤 2020년 아태협의 영어 약자와 남북정상회담 날짜를 붙인 APP427 코인 사업을 내놓았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양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경기도민의 세금이 북한으로 흘러 들어갔을지 모르는 만큼 전모를 더욱 명백히 밝혀내야 한다”고 비판했다.

 검찰은 최근 북한을 중심으로 한 경기도·아태협·쌍방울의 ‘삼각 유착 관계’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안모 아태협 회장을 외국환거래법 위반 및 횡령 등 혐의로 긴급체포했고 11일 구속했다.
고혜지 기자
2022-11-1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