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료제도 안먹히는 오미크론 변이, 곧 美 우세종 된다

치료제도 안먹히는 오미크론 변이, 곧 美 우세종 된다

입력 2022-11-12 08:50
업데이트 2022-11-12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기이식환자 등 면역체계 저하된 사람에게 특히 위험

미국에서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 탓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5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28일(현지시간) 피츠버그 외곽의 스퀴렐 힐 거리에 주차된 검사 차량 앞에서 사라 글릭이 세 살 아들 해리슨이 면봉을 피하자 달래며 콧구멍에 집어넣고 있다.  피츠버그 포스트가제타 AP 연합뉴스
미국에서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 탓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5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28일(현지시간) 피츠버그 외곽의 스퀴렐 힐 거리에 주차된 검사 차량 앞에서 사라 글릭이 세 살 아들 해리슨이 면봉을 피하자 달래며 콧구멍에 집어넣고 있다.
피츠버그 포스트가제타 AP 연합뉴스
예방용 항체치료제가 안 듣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의 새 하위 변이 BQ.1과 BQ.1.1이 조만간 미국에서 우세종이 될 전망이라고 CNBC방송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료에 따르면 현재 BQ.1과 BQ.1.1은 미국의 신규 코로나19 감염자의 44%를 차지한다. 지난주 32%에서 10%포인트 이상 급증했다. 한때 우세종이었던 오미크론 BA.5 변이는 신규 감염자의 29%로 줄었다.

BQ.1과 BQ.1.1 변이는 장기 이식 환자나 화학요법 암 치료를 받는 환자 등 면역저하자에게 특히 위험하다고 방송은 지적했다.

면역저하자들은 코로나19 백신으로 충분한 면역 반응을 도출하지 못해 예방용 항체주사제 이부실드와 같은 일명 ‘항체 칵테일’을 6개월마다 두 차례씩 주사해야 한다.

그러나 BQ.1과 BQ.1.1 변이는 이부실드에 대해 저항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미 국립보건원(NIH)은 밝혔다.

이부실드뿐 아니라 면역저하자들에게 예방용으로 투여하는 단일클론항체인 벱텔로비맙 역시 BQ.1과 BQ.1.1이 저항력을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새 하위 변이가 우세종이 될 경우 면역저하자들이 더욱 취약해질 수 있다고 보건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화이자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는 BQ.1과 BQ.1.1에 대해서도 효력을 유지하지만,장기이식 환자들에게 필요한 다른 약과 충돌할 수 있어 이들 환자는 팍스로비드를 함부로 복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지난주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새로운 변이가 우세해지면 우리의 도구 중 일부가 무력화할 수 있다는 것이 걱정거리“라며 미국이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의 기로에 설 수 있다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면역저하자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은 물론 이들과 함께 있는 사람들은 실내에서 마스크를 써야 하고, 실내 모임에 가기 전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