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조강특위 첫 회의...당협위원장 선출, 비윤 솎아내나

與 조강특위 첫 회의...당협위원장 선출, 비윤 솎아내나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2-11-09 16:34
업데이트 2022-11-09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지역구는 제외, 대표 시절 내정한 곳은 포함
허은아 “이미 6개월전 내정…납득 어렵다” 반발
당무 감사 수순 의심도…김석기 “그런 이야기 없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국민의힘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가 9일 첫 회의를 열고 사고당협 정비에 착수했다. 이준석 전 대표의 지역구는 추가 공모 대상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지만, 이 전 대표가 당대표 시절 내정했던 지역구는 포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친이준석계를 솎아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날 비공개 회의가 끝난 뒤 특위 위원장을 맡은 김석기 사무총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고 당협이 69곳인데, 그 중에서 (당협위원장이) 당원권 정지로 돼 있는 3개 지역을 제외한 66개 지역에 대해 추가로 공모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추가 공모지역에서 제외된 곳은 이준석(서울 노원병) 전 대표, 김철근(서울 강서병) 전 당대표 정무실장, 김성원(경기 동두천·연천) 의원의 지역구다. 이 전 대표와 김 전 실장은 성상납 의혹 관련 증거인멸 의혹으로 각 당원권 정지 6개월과 2년의 징계를 받았다. 김 의원은 수해 당시 막말을 했다는 이유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추가 공모 대상 66곳에는 이 전 대표가 내정한 정미경(경기 분당을) 전 최고위원, 허은아(서울 동대문을) 의원 등 13곳도 포함됐다. 이 지역구는 최고위 의결을 거치지 않아 확정되지 않았던 곳이지만, 사실상 친이준석계를 물갈이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 사무총장은 ‘비윤계 솎아내기’라는 질문에 “그건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 전 대표 측 의원들은 곧바로 반발했다. 허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미 6개월 전에 조직위원장을 내정했음에도 정상적인 당의 조강특위가 결정한 것을 비대위의 조강특위가 추가 공모 대상에 포함시킨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웅 의원은 페이스북에 “웃기고 있네”라며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을 인용해 비판했다.

당내에서는 사고 당협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지만 당무감사를 위한 수순이라는 의심도 제기된다. 이 경우 차기 전당대회는 연기될 수밖에 없다. 김 사무총장은 당무 감사에 대해서는 “우리가 논의할 사항이 아니라 그런 이야기는 없었다”고 했다. 한 초선 의원은 “정통성이 약한 집권여당의 비대위가 당무감사까지 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당협 정비는 두고 보겠지만, 그 이상의 움직임이 있다면 당권 주자들이 제동을 걸고 나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위는 10일부터 일주일간 당협위원장 추가 공모 공고를 하고, 이후 대상자 전원에 대해 면접을 실시하기로 했다. 김 사무총장은 “조강특위 전원은 공정하게, 합리적으로 운영을 해야 한다는 뜻을 같이 했다”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다음 총선 승리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을 당협으로 모셔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