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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선박’ 시대 성큼…삼성重,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수소 선박’ 시대 성큼…삼성重,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11-09 10:17
업데이트 2022-11-09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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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 DNV선급으로부터 AiP 기술 인증 획득
연료전지기술 확보...조선업계 수소모빌리티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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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모(오른쪽)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이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개발에 대한 기본인증 획득 후 안드레아스 크리스토페르센 DNV 한국 도면승인센터장과 기념 촬영에 응하는 모습. 삼성중공업 제공
김진모(오른쪽)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이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시스템 개발에 대한 기본인증 획득 후 안드레아스 크리스토페르센 DNV 한국 도면승인센터장과 기념 촬영에 응하는 모습. 삼성중공업 제공
‘수소 선박’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삼성중공업은 액화수소 연료전지 선박 추진 시스템 개발에 성공, 노르웨이 선급인 DNV로부터 기본 인증(AiP)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AiP 인증은 크루즈선을 비롯한 다양한 상선의 주추진 동력이 될 수 있는 5메가와트(MW)급 이상 액화수소 연료전지 인증으로, 국내에선 처음이다.

이번에 인증받은 기술은 액화수소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를 통해 만들어낸 전력을 선박의 추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삼성중공업이 설명했다. PEMFC는 고분자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비교적 저온에서 작동하고 컴팩트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빠른 시동이 가능하고 반복적인 가동/정지에도 내구성이 좋아 모빌리티분야 적용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개발 성공은 국내 수소 관련 업체들과 공동연구 결과다.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액화수소 저장탱크 개발에는 범한퓨얼셀과 정우이엔이가 참여했고,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를 제어하는 하이브리드 전원 관리 시스템은 에스엔시스가 담당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미래 친환경 기술로 주목받는 연료전지 기술 확보에 전세계가 집중하고 있다. 연료전지는 전력 생성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없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을 상용화하기 위해 부산대 수소선박기술센터와 DNV선급, 국내 업체들과 수소 기술 연구개발부터 제작, 인증까지의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김진모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은 “삼성중공업은 다양한 연료전지를 활용한 선박용 수소 발전시스템의 가능성을 앞장서서 열어가고 있다”며 “조선해운업계에서 수소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산·학·선급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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