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녀 특혜의혹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사임

자녀 특혜의혹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사임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2-11-07 11:51
업데이트 2022-11-07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자녀가 재직 중인 회사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 BNK금융그룹의 최고경영자 김지완 회장이 임기 만료를 4개월 여 앞두고 자진 사임했다.

 BNK금융지주는 “김 회장은 최근 제기된 가족 관련 의혹에 대해 그룹 회장으로서 도덕적 책임을 통감하고 있으며, 최근 건강 악화와 그룹의 경영과 조직 안정을 사유로 사임을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국회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자녀 특혜 의혹이 김 회장의 사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지난달 11일 국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김 회장의 아들과 관련한 여러 의혹이 제기됐다. BNK자산운용이 2018년 핀테크 사모펀드를 만들어 김 회장의 아들이 재직하던 회사에 80억원을 투자했는데, 해당 펀드에 연체가 발생하자 BNK캐피탈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50억원을 대출하면서 부당한 내부 거래를 했다는 의혹이다. 또, 김 회장의 아들이 이직한 증권회사의 BNK금융그룹 계열사 채권 인수 금액이 2019년 1000억원 수준이었는데, 이후 3년 동안은 1조9000억원까지 늘어나 몰아주기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후 금융감독원이 이런 의혹과 관련한 현장 검사에 착수했다.

 김 회장이 사임하면서 BNK금융지주는 최고경영자가 내리 세 번 불명예 퇴진하는 오점을 남기게 됐다. 김 회장 이전 최고경영자였던 성세환 전 회장은 거래처에 자사 주식 매입을 권유하는 등 방법으로 시세를 조종한 혐의 실형을 선고받아 퇴임했다. 그 이전 이장호 전 회장도 엘시티 이영복 회장에게 부산은행 대출을 알선해주고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징역형 집형유예를 선고받았다.

 BNK금융지주는 회장 권한 대행 체제로 전환하고, 경영승계 절차를 준비할 예정이다. BNK금융지주 규정에 따르면 최고경영자의 사임, 해임 등으로 정상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고, 이사회가 이를 인정하면 경영 승계 절차를 개시한다. 개시 시기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가 정한다. 임추위는 경영승계 절차가 개시된 시점부터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추천 절차를 마무리 해야 한다.

 BNK금융지주 회장 후보군은 지주 9개 자회사 대표와 외부 인사다. BNK금융지주는 회장 후보를 내부 인사로 제안했지만, 지난 4일 이사회를 열고 외부 전문기관의 추천을 받은 외부인사도 회장 후보군에 포함할 수 있도록 규정을 개정했다. 회장 후보가 되는 내부인사는 안감찬 부산은행장, 이두호 BNK캐피탈 대표, 최홍영 경남은행장, 명형국 BNK저축은행 대표, 김영문 BNK시스템 대표, 김성주 BNK신용정보 대표, 김병영 BNK투자증권 대표, 이윤학 BNK자산운용 대표, 김상윤 BNK벤처투자 대표 등 9명이다.

 BNK금융지주 관계자는 “경영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이사회를 개최하고,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