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0만명 숨진 에티오피아 내전 멈췄다

50만명 숨진 에티오피아 내전 멈췄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22-11-03 18:04
업데이트 2022-11-04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반군, 2년 만에 전격 휴전
아프리카연합 중재 협상 ‘결실’

이미지 확대
휴전 합의서 교환
휴전 합의서 교환 2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수도 프리토리아에서 아프리카연합(AU) 중재로 열린 평화협상 서명식에서 에티오피아 정부의 레드완 후세인(왼쪽) 국가안보보좌관과 반군인 티그라이인민해방전선(TPLF) 측 게타추 레다(오른쪽) 대변인이 휴전 합의서를 교환한 후 악수하고 있다.
프리토리아 AFP 연합뉴스
지난 2년간 최대 50만명의 사망자와 수백만명의 피란민을 낳은 에티오피아 내전이 2일(현지시간) 전격 휴전에 들어갔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에티오피아 정부와 반군인 티그라이인민해방전선(TPLF) 측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수도 프리토리아에서 아프리카연합(AU)의 중재로 휴전 합의서에 공식 서명했다. 이는 지난 열흘 동안 벌인 협상의 결과다.

전 나이지리아 대통령인 올루세군 오바산조 AU 특사는 이날 평화협상에 대한 브리핑에서 에티오피아 정부와 티그라이당국이 적대행위를 중단할 것을 정식 합의했다고 밝혔다. 합의 내용에는 질서 있는 무장 해제, 법과 질서의 회복, 인도주의적 보급품에 대한 무제한 접근, 여성과 어린이 등 취약계층을 비롯한 민간인 보호가 포함됐다. 오바산조 특사는 “AU 고위 관계자가 협정 이행 과정을 감독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티오피아 정부와 TPLF 측도 약속을 이행할 의사를 공언했다. 아비 아머드 에티오피아 총리는 “평화에 대한 우리의 약속은 변함이 없다”며 “협정 이행을 위한 협력 약속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티그라이 협상단 대표인 게타추 레다 TPLF 대변인은 “주민의 고통에 대처하고 신뢰를 구축해야 하므로 힘든 양보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에티오피아의 옛 집권세력인 TPLF는 2018년 아머드 현 총리가 집권하자 저항을 시작했다. TPLF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총선을 연기한다는 중앙정부의 방침에 반발해 독립적인 선거를 시행했다. 인접 국가인 에리트레아와의 분쟁을 종식시킨 공로로 2019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던 아머드 총리는 이듬해 11월 TPLF가 연방군 캠프를 공격했다며 내전에 나서 국제사회의 우려를 낳았다.

이슬기 기자
2022-11-0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