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혹 달린 아이’ 놀림받던 마다가스카르 청년, 한국서 새 삶

‘혹 달린 아이’ 놀림받던 마다가스카르 청년, 한국서 새 삶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11-03 11:25
업데이트 2022-11-03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입안에 생긴 거대 종양으로 따돌림받던 마다가스카르 청년 플란지(22)가 서울아산병원에서 수술 후 새 삶을 찾았다. 사진은 수술 전후 비교.  서울아산병원
입안에 생긴 거대 종양으로 따돌림받던 마다가스카르 청년 플란지(22)가 서울아산병원에서 수술 후 새 삶을 찾았다. 사진은 수술 전후 비교.
서울아산병원
입 안에 생긴 얼굴 크기만 한 거대 종양 때문에 따돌림받던 마다가스카르의 한 청년이 한국에서 새로운 삶을 얻게 됐다.

서울아산병원은 마다가스카르 오지의 열악한 의료 환경 탓에 15㎝ 이상의 종양을 방치해온 플란지(22)가 최근 한국에서 거대세포육아종을 제거하고 아래턱 재건과 입술 주변 연조직 성형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일 전했다. 회복한 플란지는 오는 5일 귀국을 앞두고 있다.

플란지에게 거대 종양이 생긴 건 8살 때 뽑은 어금니 탓이다. 발치가 잘못돼 어금니 쪽에 염증이 생겼지만 제때 치료하지 못하고 10년간 방치했다. 작았던 염증은 거대세포육아종으로 진행되며 점차 커졌다. 이 질환은 100만명 당 한 명에게서 발병한다고 알려진 희귀질환이다. 초기에는 약물로 쉽게 치료할 수 있지만, 플란지의 경우 오랜 기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종양이 입 밖으로 튀어나올 만큼 거대해졌다. 음식을 먹는 것은 물론 대화도 힘들었고, 종양을 만지거나 부딪히면 출혈이 발생해 일상생활이 어려웠다. 친구들의 놀림으로 플란지는 학교까지 중퇴했다.

이런 플란지에게 도움을 준 사람은 마다가스카르에서 의료 봉사활동을 하는 이재훈 의사다. 수술할 수 있는 한국의 의료기관을 수소문해 아산병원에 도움을 요청했고, 이 병원 성형외과 최종우 교수팀이 이비인후과와 협진해 수술했다. 치료비용은 전액 아산사회복지재단과 아산병원에서 지원했다.

플란지는 “평생 혹을 달고 살아야 한다는 좌절감뿐이었는데, 처음 꿈이 생겼다”며 “선교사가 되어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