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개·폐회식장은 강릉이 적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개·폐회식장은 강릉이 적지”

조한종 기자
입력 2022-10-31 16:02
업데이트 2022-10-31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릉지역 사회단체들은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 개폐회식을 강릉에서 게최해 줄것을 대회 조직위에 건의했다. 2018 동계올림픽때 각종 빙상경기가 펼쳐졌던 빙상경기장들. 강릉시 제공
강릉지역 사회단체들은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 개폐회식을 강릉에서 게최해 줄것을 대회 조직위에 건의했다. 2018 동계올림픽때 각종 빙상경기가 펼쳐졌던 빙상경기장들. 강릉시 제공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개·폐회식은 강릉에서 해야한다.”

강원 강릉지역 사회단체들이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개·폐회식 장소를 강릉으로 선정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강릉지역 14개 사회단체들은 31일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를 방문,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개·폐회식장 강릉 선정의 당위성을 담은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2018동계올림픽 때 평창에서 개·폐회식을 개최했지만, 혹한의 날씨로 많은 우려와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며 “어린 청소년들이 참가하는 이번 대회만큼은 조직위가 청소년들을 배려하는 입장에서 객관적인 기준에 의거해 청소년 선수들에게 보다 따뜻한 공간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장소로 개·폐회식장을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개·폐회식 강릉 개최의 당위성으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이번 올림픽은 저탄소·친환경 경제올림픽으로 개최하겠다는 뜻을 이미 수차례 밝혔기에, 경기장 증축이나 보수 없이 기존 경기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강릉이 IOC의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강릉아레나 등 강릉에 있는 경기장 3곳 모두 선수와 스텝들의 대기 공간과 장비 등 무대 설치에 필요한 시설이고, 혹한기 한파에도 여유 공간이 충분해 청소년들을 위해 따뜻한 넓은 공간을 제공할 수 있어 개·폐회식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다”며 “올림픽 선수촌(강릉원주대 기숙사)과 메인미디어센터(강릉 녹색도시체험센터)가 모두 강릉에 있어 경기장과 개·폐회식장의 접근성도 용이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특히 “역대 동계올림픽 개·폐회식은 모두 빙상경기 개최도시에서 진행됐지만, 강릉시는 대승적 차원에서 2018동계올림픽 때 평창군의 주장을 모두 수용한 바 았다”며 “동계올림픽에 비해 규모가 작은 동계청소년올림픽 개·폐회식은 강릉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평창군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계청소년올림픽과 관련해 인근 시군과 어떤 소모적인 논쟁을 할 이유가 없기에 강원도와 조직위에서는 올림픽 개·폐회식장을 오직 투명하고 명확한 기준과 올림픽정신에 입각해 청소년들을 배려하는 입장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손호성 강릉시체육회장은 “올림픽은 순수 스포츠 행사이므로 개·폐회식을 완벽하게 치를 수 있는 시설과 역량을 갖춘 곳을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선정해야 한다”며 “경기장 증축이나 보수 없이 아레나 등 기존 동계올림픽 유산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강릉에서 개·폐회식을 개최해 유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릉 조한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