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해항 북방경제교류·협력 중심지로 육성

동해항 북방경제교류·협력 중심지로 육성

조한종 기자
입력 2022-10-31 08:57
업데이트 2022-10-31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해항 전경.동해시 제공
동해항 전경.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북방경제권역에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동해항을 북방경제교류와 협력의 중심지로 육성한다.

동해시는 31일 동해항 인근 송정동 및 북평동 일원에 한-러 간 상호 교류협력 증진 및 물류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외자유치 등 항만 배후(물류)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북방경제권과 교역 확대기반을 늘리고 북방경제권~동해항~수도권을 연결하는 경제협력 벨트도 구축한다.

1단계로 내년 말까지 동해항과 블라디보스톡항을 이용하거나 이용할 교류·협력 기업 등과 다자간 업무계약을 체결(경제협력 루트 개발)하고 동해항~블라디보스톡항 간 국제정기화물선 취항을 추진한다. 2단계는 내년부터 2024년 말까지 외자유치, 입주희망기업 의향서 또는 협약체결에 나선다. 이와함께 항만배후단지 조성의 필요성, 당위성을 확보하고 최적의 조성 대상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개발에 나선다.

이어 3단계로 2026년말까지 주한 러시아 대사관 동해사무소를 유치하고, 고려인촌(러시아마을)을 송정동 일대에 조성한다. 4단계는 2024년부터 러시아, 일본 등 인근 국가와 무역 등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동해시는 북방 교류협력 파트너(러시아 기업 등)에 대한 검증 필요, 항만 배후(물류)단지 개발 당위성 확보, 북방경제 교역 확대 기반 마련 당위성 및 시행기반 마련 등 예상되는 문제점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동해시 관계자는 “물류 시스템 구축을 통한 교역 증대, 외자(민자) 유치 여건 개선과 물류단지 조성, 입주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기대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해 조한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