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권 ‘주사파 공방’…尹 “대통령은 헌법 수호 책임자”

정치권 ‘주사파 공방’…尹 “대통령은 헌법 수호 책임자”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10-20 18:16
업데이트 2022-10-20 1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북주사파 발언 논란에 “특정인 겨냥 아냐”
野, “누구를 염두에 뒀나”
대통령실 “자유민주주의 부정세력과 함께 해야하나”

도어스테핑 중인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도어스테핑 중인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종북 주사파’ 발언에 대해 야권에서 ‘색깔론’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특정세력을 겨냥한 게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대변인은 20일 브리핑에서 “국정 지지율 20%대를 기록하는 대통령이 국정은 실패하면서 이념 선동 발언으로 증오의 정치, 보복 정치를 일삼고 있다”고 윤 대통령의 관련 발언을 비판했다.

같은 당 윤건영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집권 세력이 종북 몰이와 색깔론에 목을 너무 매는 듯하다”며 “대통령은 대한민국 전체를 대변해야지 일부 수구 세력만 대변해선 결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협치를 말하면서 종북 주사파를 언급했다. 설마 우리 민주당을 종북 주사파 집단으로 보시는 건지, 누구를 염두에 두고 하는 건지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출근길에 ‘주사파 발언’과 관련해 민주당이 반발하고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주사파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잘 아는 것”이라며 “저는 어느 특정인을 겨냥해서 한 얘기는 아니고 대통령은 헌법상 우리 헌법을 수호하고 국가를 보위해야될 책임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마침 또 거기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제가 답변을 그렇게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원외 당협협의회 위원장들과 오찬 자리에서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는 진보도, 좌파도 아니다. 적대적 반국가 세력과는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발언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거세지는 야당 공세에 윤 대통령을 엄호하고 나섰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헌법 66조는 대통령은 헌법을 수호하고 국가를 보위할 책임이 있다는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발언 배경”이라며 “지금처럼 안보가 위중한 상황에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세력에 맞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키는 것이 대통령과 정부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좌우의 문제가 아니고, 또 보수냐, 진보냐의 문제도 아니다. 오로지 국가를 수호하느냐, 수호하지 못하냐의 문제를 언급한 것”이라고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야당의 비판에 대해 “대통령도 특정인, 특정 세력을 언급하지 않았는데 왜 그런 말을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그러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하는 세력과도 함께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