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석 달 빨라진 독감의 역습… 매년 새로 백신 맞아야 면역 지킵니다

석 달 빨라진 독감의 역습… 매년 새로 백신 맞아야 면역 지킵니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2-10-17 17:22
업데이트 2022-10-17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플루엔자 주의보’ 조기 발령

40도 고열·오한·전신 통증 따라와
영유아·고령층 등 폐렴 발생 높아
코로나 유행 겹쳐 ‘트윈데믹’ 우려

사람 많은 곳 방문 줄이고 손 씻기
과거 맞은 백신, 변이 대응 어려워
노인은 폐렴구균 접종 병행 권장

이미지 확대
한 달여 전인 지난달 16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독감(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됐다. 코로나19 유행 전까지만 해도 12월 이후가 돼야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는 게 보통이었다. 즉 평년보다 석 달 정도 빠르게 독감 유행 조짐이 보이는 것이다.

‘이른 독감’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독감 유행이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독감에 대한 자연면역이 감소하고 독감 백신 접종률이 감소됐기 때문으로 진단되는데, 이에 따라 ‘독감의 역습’에 대한 경계심도 커지고 있다. 즉 과거와는 다르게 독감 유행이 커지거나 오래 지속될 수 있고 코로나19나 메타뉴모바이러스 등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와 독감이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 발생이 가능한 상황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고통스러운 근육통·두통 동반

독감은 흔히 ‘독한 감기’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독감과 감기, 두 질병은 원인과 증상에서 분명한 차이가 난다. 리노바이러스나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한 200여개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원인인 ‘감기’는 증상이 서서히 시작되며 콧물과 인후통이 주 증상으로 나타난다. 상대적으로 발열이나 근육통 등은 심하지 않다. 또 ‘감기는 약을 먹으면 7일, 약을 안 먹으면 일주일 만에 낫는다’는 말이 있듯이 감기엔 치료약이 따로 없고 증상 조절만 잘하면 가볍게 지나가게 된다.

반면 독감은 1~4일(평균 2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38~40℃ 정도의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두통,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생긴다. 특히 근육통과 두통이 고통스러울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소아에게는 종아리 근육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관절통이나 눈의 작열감이 올 수 있고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전신 증상이 감소하면서는 쉰 목소리나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점점 심해지다가 해열 후 3~4일간 지속된다.

독감을 유발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 한상훈 강남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형으로 나뉘는데 주로 A형과 B형이 전염성이 높은 호흡기 감염을 유발한다”고 17일 설명했다.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표면 당단백질인 혈구응집소(H)와 뉴라미니다이제(N)의 구조에 따라 다양한 혈청형으로 분류되고 변이로 인해 매년 다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바이러스가 H1N1타입이다. H1N1타입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비견되곤 하는 1918년 스페인 독감을 일으켰으며, 2009년 ‘신종플루’로 또다시 전 세계적 유행을 일으키기도 했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빅토리아와 야마가타 두 가지 계통으로 나뉜다. 한 교수는 “증상으로 A형 또는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을 구분하기는 어려우며 동시에 A형과 B형 독감이 유행할 수 있고, A형 독감에 대한 면역 능력이 있어도 B형 독감에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폐렴은 가장 심각한 독감 합병증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영유아나 50세 이상 연령층, 임신부 및 만성질환 또는 골수 이식이나 장기 이식을 받은 환자에게서는 폐렴의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합병증 위험 막으려면 백신 접종해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독감에 걸린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발생하는 작은 체액 방울이나 악수와 같은 신체 접촉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된다. 따라서 독감 의심 증세가 나타난다면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손수건이나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지켜야 한다. 그리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다녀오면 반드시 손을 씻어 손에 묻은 바이러스를 없애야 한다. 외출할 때에는 전파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이 같은 위생습관은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몸에 밴 생활습관이기도 했는데, 그 덕에 팬데믹 2년 동안 독감 환자가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김봉영 한양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독감에 걸린 사람은 증상이 나타나기 하루 전부터 타인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며, 평균적으로 증상 발생 5일 후까지 바이러스를 전파시킬 수 있다”면서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학원 등 집단생활을 하는 환경에서 급격히 전파될 수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전파 예방을 위해 등원과 등교를 자제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독감 유행 시기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독감이 유행할 때 고열, 오한, 심한 근육통과 같은 독감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백신(예방접종)은 독감 예방 전략 중 최우선으로 권고되는 방식이다. 다른 백신들과 다르게 독감 백신을 매년 맞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최성호 중앙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많은 사람을 통해 전파되는 동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전자 변이가 생기므로 매년 독감 유행 기간에 똑같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조금씩은 다른 인플루엔자가 유행, 예전에 만들어진 백신으로는 현재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충분한 면역력을 얻을 수 없기에 매년 새로 만든 백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독감 백신은 매년 전 연령에 걸쳐 권장되므로 가족이 다 함께 맞는 것이 좋다”면서 “특히 폐렴 등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이 가족 구성원에 포함돼 있다면 가족 내 전파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라도 가족들의 백신 접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독감 백신은 A형 독감 중 2가지와 B형 독감 중 1가지를 예방하도록 고안돼 ‘3가 접종’으로 알려져 왔지만, B형 독감 중 어떤 아형이 유행할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B형 독감의 두 가지 아형을 모두 포함하는 ‘4가 접종’이 개발됐다.

정지원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예방접종을 한 다음에는 15~30분 동안 병원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한 후 귀가하는 것이 좋다”면서 “접종 당일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몸에 무리가 가는 고강도 운동, 음주, 흡연을 삼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 교수는 또 “면역력이 약한 노인은 독감의 합병증인 폐렴구균 폐렴을 막기 위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는 게 좋다”면서 “65세 이상 노인에겐 국가에서 다당질 백신(23가) 1회 접종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는데 65세 이전에 첫 번째 다당질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65세 이상이 됐다면 접종일로부터 5년 경과 뒤 1회 재접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2022-10-1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