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원점서 재수사

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원점서 재수사

김중래 기자
김중래 기자
입력 2022-09-26 17:50
업데이트 2022-09-27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이버·차병원 등 10곳 압수수색
경찰이 무혐의 결론 낸 기업 집중
이미 강제수사한 업체도 되짚어

이재명 대표 제3자 뇌물수수 혐의
무혐의 1년 만에 강도 높은 수사

이미지 확대
성남FC 후원금 비리 의혹과 관련해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들어서면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성남FC 후원금 비리 의혹과 관련해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들어서면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앞서 경찰이 무혐의로 결론지은 기업체 등을 압수수색하며 강도 높은 수사로 의혹 전체를 되짚어 보는 것으로 풀이된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유민종)는 2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네이버와 차병원 사무실 등 1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이 지난 수사에서 무혐의 결론을 내리고 강제수사를 하지 않은 곳에 집중됐다. 검찰이 경찰 수사 결과를 확인하는 차원을 넘어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처음부터 다시 확인하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검찰은 경찰이 강제수사한 곳을 다시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16일 두산건설 본사와 성남시, 수원FC 등 20여곳, 20일 서울 중구 소재 두산그룹 본사에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와 내용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서 성남FC 구단주를 맡고 있던 2014~2018년 관내 기업들이 후원금 160억원을 내는 대신 성남시로부터 각종 인허가와 토지 용도변경 등의 편의를 받았다는 의혹이다.

의혹은 2018 지방선거 당시 바른미래당이 제기하며 불거졌다. 사건을 처음 맡은 분당경찰서는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없이 지난해 9월 무혐의 결정을 내렸으나, 검찰은 보강수사를 요구했다. 분당서는 올해 2월부터 재수사를 벌여 성남시, 성남FC, 두산건설 등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로 전환했다.

이 과정에서 두산건설이 성남시에 그룹이 소유한 경기 성남 분당구 정자동 3000여평 부지를 병원용지에서 상업용지로 변경해 줄 경우 성남FC 후원을 검토하겠다는 요지의 공문을 보낸 것이 확인되기도 했다.

경찰은 무혐의 결론을 뒤집고 이 대표를 제3자 뇌물수수 혐의, 두산건설 전 대표를 뇌물공여 혐의로 결론지은 보완수사 결과를 지난 13일 검찰에 통보했다. 그러나 네이버, 농협, 분당차병원,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등은 무혐의로 결론 냈다.
김중래 기자
2022-09-2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