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희연 “국가교육위, 솔직히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느낌”

조희연 “국가교육위, 솔직히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느낌”

이슬기 기자
입력 2022-09-26 17:35
업데이트 2022-09-26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존의 장 만들어가려는 문제의식 관철되지 못해…
이배용 위원장, 협치 조율 능력 있다면 좋았을 것”
내년 예산 225억 들여 초등돌봄 무상 간식 지원

이미지 확대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9.26. xconfind@newsis.com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7일 출범하는 국가교육위원회 구성에 대해 “솔직히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느낌을 피할 수 없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내년 3월부터 서울 시내 초등 돌봄 교실에 간식을 무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조 교육감은 26일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교육위 위원장 인선과 위원회 구성 등을 지적했다. 그는 “위원장 선정, 위원회 구성에 있어서도 공존의 장을 만들어가려는 문제 의식이 관철됐으면 하는 소망을 갖는데 실제 그렇지 못한 점이 있다”며 “국가교육위가 또 하나의 교육 갈등의 장이 된다면, 굳이 그렇게 힘들여서 제도를 만들고 예산을 투입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이 위원장으로 지명된 것에 대해 “(협치에 관한) 조율 능력이 되셨으면 더 좋았지 않을까 (한다)”며 “이미 기존의 교육 갈등 속에서 특정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면, 그게 오해의 출발점이 되고 새 정부한테도 좋은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 전 총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참여한 경력 등으로 정파성 논란에 휩싸이는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이날 조 교육감은 내년 예산 255억원을 들여 초등 돌봄을 이용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무상 간식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오후 5시까지 돌봄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간식을 1회 주고,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참여하는 학생에게 1회를 추가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혜택을 받는 학생은 오후 5시까지가 4100명이며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는 1500명으로 추산된다. 1인당 간식 1회 지급에 2500원씩이 소요된다. 조 교육감은 “초등돌봄교실에 대해 학부모님들의 기대와 관심이 매우 크다”며 “성장기 학생들의 영양 보충까지 꼼꼼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교육감 선거 제도 개편 논의에 대해서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구현하는 교육감의 정당 귀속은 금지하는 선에서 논의가 전개돼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 회장인 조 교육감은 “(교육감들은) 대체적으로 직선제 폐지엔 다 반대한다”며 “개인적으로 시·도지사 후보가 교육감 후보를 러닝메이트로 지명하는 방식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지난 22일 교육감협은 총회를 열고 지방교육재정교부금과 교육감 선거 제도 개편 대응을 위한 교육감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했다.
이슬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