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는 곧 국민의 삶 문제”…이재명, ‘외교 참사’라 규정

“외교는 곧 국민의 삶 문제”…이재명, ‘외교 참사’라 규정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9-26 11:09
업데이트 2022-09-26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 9. 19 김명국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 9. 19 김명국 기자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에 답변
이재명 대표, ‘외교 참사’라 규정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대한민국의 민생위기에 이제는 외교 참사까지 국민들의 삶을 옥죄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26일 경기도 현장 최고위원 회의에서 “외교는 곧 국민의 삶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총성 없는 전쟁이라고 불리는 외교 현장에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고, 경기도민 여러분께서도 참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다”며 “야당이 힘을 내서 잘못은 신속하게 바로잡고 또 바른 방향으로 함께 손잡고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도중 불거진 각종 논란을 ‘외교 참사’라 규정하고 비판 강도를 높여 나간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날 윤 대통령이 뉴욕 방문 기간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한 것을 에둘러 비판하며 이 대표가 ‘잘못을 바로 잡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선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강력하게 규탄하는 바”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또 “쌀값 정상화 얘기를 계속하는데 여전히 정부·여당의 태도가 진전을 보이지 않는 것 같다”며 “쌀값 정상화를 위한 제도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9.26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에 출근길 답변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하며 ‘비속어 논란’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미국 순방에서 행사장을 나가면서 한 발언이 논란이 됐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린다”며 “이 부분(국민을 위험에 빠뜨린다)을 먼저 얘기하고 싶다. 관련한 나머지 이야기는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이렇게 말하겠다”라며 “전세계 초강대국 2~3개 나라를 제외하고 자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 능력으로 온전히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다. 자국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데 동맹은 필수적이다”라고 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