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성장률까지 ‘봉쇄’ 될라… 상하이 노점 영업 풀었다

中 성장률까지 ‘봉쇄’ 될라… 상하이 노점 영업 풀었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9-25 20:32
업데이트 2022-09-26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의 공장’도 침체의 늪

주요기관들 전망치 잇단 하향
“정부 목표 한참 밑돈 3.5% 예상”
청년실업률도 20%까지 치솟자
고육지책으로 노점경제 활성화
이미지 확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3연속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 포인트 인상)을 단행하고 추가 긴축까지 예고하면서 글로벌 경기하강이 기정사실화된 가운데 ‘세계의 공장’인 중국도 바닥을 알 수 없는 ‘침체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 주요 기관들은 내년 중국 경제성장 전망치를 잇따라 하향 조정했고, 20%에 육박하는 청년실업률을 보다 못한 상하이시는 노점상 영업 제한을 풀기로 했다.

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노무라는 내년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5.1%에서 4.3%로 내렸다. 골드만삭스도 내년 중국 성장률 예상치를 5.3%에서 4.5%로 낮췄다. 소시에테제네랄(프랑스) 역시 내년 성장률이 5%를 밑돌 것으로 내다봤다. 매체는 전 세계 경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중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3.5%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정부 목표치인 5.5%를 한참 밑돈다.

블룸버그는 “중국 경제가 코로나19 봉쇄에 따라 회복세가 강해졌다가 약해지는 모습을 반복하고 있다”며 “부동산 시장 침체와 수출 증가세 둔화, 자본유출 가능성, 에너지 공급난 역시 내년 중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골드만삭스는 “중국 정부가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내년 상반기 이후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해도 (열악한 의료 인프라 때문에) 곧바로 확진자가 폭증할 것이라는 점이 문제”라고 언급했다.

중국의 경기침체가 단시일에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공감대가 퍼지자 ‘경제수도’ 상하이시는 수년간 금지한 노점 영업을 재개하기로 했다. 24일 상하이시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최근 환경위생 조례를 개정해 이 같은 내용을 통과시켰다. 오는 12월부터 곳곳에 노점상을 허용해 ‘야간 경제’와 ‘체험 경제’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그간 중국은 ‘양꼬치 냄새가 온 도시에 퍼진다’는 이유 등을 내세워 노점상을 강력히 단속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가 어려워지고 실업자가 늘자 고육지책으로 ‘노점 경제’ 활성화에 나섰다. 2020년 6월 리커창 국무원 총리는 “실업자들이 노점 경제에 합류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줘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만 해도 베이징 등 ‘1선 도시’들은 반응이 없었지만 감염병이 3년째 기승을 부리자 상하이가 결국 문을 열었다. 중국에서는 지난 7월 16~24세 실업률이 사상 최대치인 19.9%를 기록하는 등 청년 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9-26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