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희룡 국토부 장관 “거래 급감해도 인위적인 부양책은 고려 안 해”

원희룡 국토부 장관 “거래 급감해도 인위적인 부양책은 고려 안 해”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9-22 16:00
업데이트 2022-09-22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22일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최근 주택시장을 설명하고 있다. 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22일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최근 주택시장을 설명하고 있다. 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주택거래가 급감하고 있지만, 정부가 나서서 인위적인 경기 부양책은 쓰지는 않겠다고 했다. 원 장관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주택시장 규제 해제 목적이 시장 정상화 차원에서 접근한 것이지 거래를 늘리거나 가격을 떠받치려는 취지는 아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주택거래 급감은 집값이 지나치게 많이 올랐고, 싼 대출로 집을 샀던 사람들이 이제는 비싼 돈 갖고 투자할 이유가 없어 관망세가 두텁게 형성됐기 때문에 생긴 현상”이라며 “현재 시장 흐름을 부정하는 정책을 취할 계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민간 주도의 주택 공급 정책을 탄력적으로 적용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원 장관은 자재 가격 폭등 등으로 공사 중단현상도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공급자 측면에서 건설비용이 너무 올라 일정 부분 공급 차질도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면서 “민간 차질 발생 때 공공 공급계획을 앞당기거나 조정하는 등 상황에 맞는 정책 기조를 펼치겠다”고 했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개선 방안은 이달 중 내놓겠다고 했다. 그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는 필요한 조치이고, 다만 합리적인 선에서 조화를 이루게 해야 한다”며 “1주택자로서 오래 거주한 사람에는 감면 폭을 늘리고, 기부채납이나 공공 기여 부분은 초과이익에서 빼주는 등 합리적인 기준을 정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심야 택시 난 해결과 관련해서는 “요금이나 호출료만 올리고 승객을 골탕먹이는 구조는 완전히 단절시킬 것”이라며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택시가 나오고, 인상분이 기사 처우개선으로 연결되는 구조로 바뀌고, 동시에 낡은 제도를 혁신하는 방안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