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실감 메타버스 가능케 하는 홀로그램 기술 개발

초실감 메타버스 가능케 하는 홀로그램 기술 개발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9-14 15:33
업데이트 2022-09-14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화학연구원 화학소재연구본부-경북대 전자공학부 공동 연구
홀로그램과 메타버스 결합한 확장현실 가능케 하는 기술
자동차용 HUD, 확장현실 스마트 안경 등 다양한 활용 기대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2’에서 밝힌 메타버스와 모빌리티 비전이 결합된 ‘메타모빌리티’의 개념을 연출한 이미지.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2’에서 밝힌 메타버스와 모빌리티 비전이 결합된 ‘메타모빌리티’의 개념을 연출한 이미지.
현대차그룹 제공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상황이 늘어나고 있다. 이 때문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에 홀로그램을 결합시킨 확장현실(XR), 메타버스(가상융합세계)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연구진이 실감형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홀로그램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화학연구원 화학소재연구본부, 경북대 전자공학부 공동 연구팀은 광역학 메커니즘을 활용해 실감나게 만드는 메타버스 홀로그램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광학 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포토닉스 리서치’ 8월호 표지논문으로 실렸다.

대표적인 가상융합세계 플랫폼은 2000년대 초반 국내에 유행했던 싸이월드이다. 최근에는 제페토, 게더타운 등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유행하고 있다.

연구를 이끈 가재원 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이번에 개발한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에는 구현하기 힘들었던 자동차용 홀로그래픽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확장현실 스마트 안경 등 응용분야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구현된 메타버스 플랫폼 대부분은 주로 2차원 캐릭터로 구성돼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메타버스에 확장현실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다. XR 핵심은 홀로그램을 통한 입체영상 구현이다.

홀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은염 소재나 포토폴리머 소재가 활용된다. 은염소재는 필름카메라의 사진 인화 작업처럼 습식공정이 필요해 대량 제작이 쉽지 않다. 포토폴리머 소재는 광반응성 화합물의 확산과정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되기가 쉽지 않다.

연구팀은 이 같은 단점들을 보완해 광역학 메커니즘을 활용해 비교적 간단하게 홀로그램 소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매우 얇고 가벼우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어 메타버스 여러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