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초산업만이 살길이다…전북도, ‘소부장’ 육성에 올인한다

기초산업만이 살길이다…전북도, ‘소부장’ 육성에 올인한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09-12 11:37
업데이트 2022-09-12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북도청사
전북도청사
전북도가 소재·부품·장비 등 기초산업 분야 경쟁력 강화에 돌입했다. 일본 수출규제와 코로나 유행, 미국·EU 등과 중국·러시아 간 무역전쟁 지속 등 글로벌 공급망 문제에 대응해 ‘소부장’ 분야 집중 투자에 나선 것이다.

전북도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탄소소재 모빌리티·에너지·환경 분야 적용 테스트베드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3년간 국비 128억 원을 지원받는다고 12일 밝혔다. 도는 이번 공모를 통해 탄소섬유 4대 수요산업(수소저장용기, 풍력블레이드, PAV, 연료전지)에 대한 부품 개발용 성형, 가공 장비 19종을 확보하고, ‘탄소-중간재-부품-완제품’ 밸류체인을 완성해 전주기적인 기업지원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또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역시 전북도와 함께 탄소소재 활용 전방산업과 연계 강화로 산업 경쟁력을 확보해 최종적으로 ‘탄소섬유 생산규모 글로벌 TOP3’에 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영세 소부장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소부장 펀드’ 투자금을 반기씩 앞당겨 집행하기로 결정했다. 소부장 펀드는 기술력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소부장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투자 조합이다. 지난해 상반기 한국모태펀드 출자사업 공모에 선정, 전북도와 소부장 강소기업인 ㈜비나텍 등이 출자했고 300억 원 규모의 자금이 운용되고 있다.

도는 업무 집행하는 운용사(L&S벤처투자)에서 투자 대상기업 10곳을 조기 발굴함에 따라 도비 7억5000만 원을 추경예산에 편성해 출자한다는 방침이다. 조기 집행에 따라 2024년도인 투자계획도 2023년도까지 앞당기고, 투자 기간이 끝나면 회수 기간(2024~2028년)을 거쳐 투자금을 회수할 예정이다.

전대식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도 역점산업과 연계 가능한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도내 기업 수요조사 등을 바탕으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도 주력산업의 근간이 되는 소부장 분야 기업이 자금 걱정 없이 기업경쟁력 강화에만 집중할 수 있게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