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망명객들 체제 비판에 “習 장기 집권 방해할라”[특파원 생생리포트]

中 망명객들 체제 비판에 “習 장기 집권 방해할라”[특파원 생생리포트]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9-07 17:46
업데이트 2022-09-08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자오잉 “나는 국가주의 희생자
올림픽 4강전 코치 지시로 져 줬다”

이미지 확대
2020년 6월 유튜브에 중국 공산당을 비난하는 영상을 올린 중국 축구 스타 하오하이둥(오른쪽)과 그의 아내 예자오잉. SCMP 캡처
2020년 6월 유튜브에 중국 공산당을 비난하는 영상을 올린 중국 축구 스타 하오하이둥(오른쪽)과 그의 아내 예자오잉.
SCMP 캡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을 확정할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10월 16일) 개최를 코앞에 두고 베이징이 반체제 인사들의 ‘돌출 발언’ 우려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들의 주장이 시 주석의 장기 집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7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1990년대 중국 간판 배드민턴 선수였던 예자오잉(48)은 최근 덴마크 언론 인터뷰에서 “2000년 시드니하계올림픽 배드민턴 여자 단식 4강전 때 코치들이 ‘고의로 져 주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당시 준결승에서 예와 중국 선수 궁즈차오가 첫 경기를, 덴마크의 카밀라 마르틴과 또 다른 중국 선수가 두 번째 경기를 하게 됐다. 예는 “코치들은 마르틴이 결승에 진출할 가능성에 대비해 (나와 궁 가운데) 누가 그를 이길 가능성이 더 큰지 논의한 뒤 나를 떨어뜨리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예는 궁과의 경기에서 두 세트를 내리 내주고 패했다. 힘을 아낀 궁은 결승에서 마르틴을 꺾고 금메달을, 예는 동메달을 차지했다. 그는 “중국의 모든 운동선수가 (금메달 획득의) 정치적 도구로 쓰이고 있다. 난 잘못된 국가주의 체제의 희생자였다”고 질타했다.

예의 남편이자 2000년대 중국 축구스타였던 하오하이둥(52)도 공산당 비판의 선봉에 서 있다. 하오는 톈안먼 사태 31주년이었던 2020년 6월 4일 유튜브 영상에서 “공산당은 민주주의를 짓밟는 테러 조직이다. 세계에서 축출돼야 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중국인들은 더이상 공산당에 짓밟혀선 안 된다”며 ‘신중국연방’(유럽연합을 모방한 중국 해외 망명정부) 선언문을 낭독하기도 했다. 현재 이 부부는 유럽 각지를 떠돌며 망명 생활을 이어 가고 있다.

이 밖에도 부동산 개발업자로 중국 고위층의 ‘금고지기’ 역할을 한 궈원구이(52)는 부패 혐의에 연루돼 조사를 받자 2014년 미국으로 도피한 뒤 베이징 지도부의 추문을 쏟아 내고 있다. ‘시 주석의 오른팔’로 불리는 왕치산(74) 국가부주석이 유명 영화배우 판빙빙(41)에게 성상납을 받았다는 폭로가 대표적이다. 시 주석과 같은 ‘훙얼다이’(紅二代·공산혁명 원로의 2세)로 공산당 핵심 인사였던 차이샤(70) 전 공산당 중앙당교 교수도 2020년 초 미국에서 비공개로 열린 행사에서 “중국에서 단 한 명(시진핑)이 총과 칼로 체제 자체를 목 조른다. 시진핑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 공산당 내 보편적 생각”이라고 말했다가 신변의 위협을 받자 귀국하지 않고 반체제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9-0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