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쓰’ 줄이는 냉장고, 바다오염 막는 세탁기..IFA는 ‘그린 혁신 각축전’

‘음쓰’ 줄이는 냉장고, 바다오염 막는 세탁기..IFA는 ‘그린 혁신 각축전’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2-09-04 17:00
업데이트 2022-09-04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월 2~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가전 ‘IFA 2022’에서 독일 가전 기업 보쉬 전시 부스 벽면이 식물가전으로 장식되어 있다. 정서린 기자
9월 2~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가전 ‘IFA 2022’에서 독일 가전 기업 보쉬 전시 부스 벽면이 식물가전으로 장식되어 있다.
정서린 기자
“지속가능성은 집에서 시작된다.” “내일을 위한 혁신” “우리는 미래를 가꾼다.”

지난 2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의 주요 부스 문구들은 이번 행사가 ‘그린 혁신’의 각축전임을 고스란히 보여줬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에너지 대란, 전기요금 폭등,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 폭염 등을 겪으며 에너지 효율, 환경 보호 등에 대한 요구가 거세진 소비자들에게 발맞추려는 기업들의 고군분투는 한층 진화한 친환경 기술을 담은 제품과 스마트홈을 통한 에너지 절감 기능 경쟁으로 다채롭게 펼쳐졌다.

4일(현지시간) 전시에 참여한 한 기업 임원은 “요즘 기업들은 탄소 배출 절감 노력을 하지 않으면 단순히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는 문제를 넘어 사업 자체를 영위하지 못하게 된다는 절박감이 크다”며 “때문에 제품 개발, 생산, 사용 등 전 단계에서 친환경 노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장에서는 세계 1,2위 가전 기업인 삼성전자, LG전자를 필두로 밀레, 보쉬 등 유럽 업체들도 에너지 사용량을 줄인 생활가전과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하고 절감 기능을 담은 스마트홈을 적극 내세웠다.
독일 베를린에서 6일까지 열리는 ‘IFA 2022’에서 독일 가전 회사 그룬딕 전시장에 합성섬유 속 미세플라스틱을 걸러주는 세탁기가 전시돼 있다. 정서린 기자
독일 베를린에서 6일까지 열리는 ‘IFA 2022’에서 독일 가전 회사 그룬딕 전시장에 합성섬유 속 미세플라스틱을 걸러주는 세탁기가 전시돼 있다.
정서린 기자
식자재의 신선도를 오래 가게 하는 기술로 음식물쓰레기를 줄여주는 냉장고, 미세플라스틱을 걸러 바다 오염을 막아주는 냉장고 등도 경쟁적으로 등장했다.

밀레가 새로 선보인 냉장고 ‘K4000’ 앞에서 만난 현장 매니저는 “야채칸 속 식자재에 90분마다 수분을 미세 분무해 기존 제품보다 5배 더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멘스의 빌트인 냉장고에는 음식 신선도를 기존보다 3배 더 오래 유지하는 냉각 기술이 담겼다.
독일 베를린에서 6일까지 열리는 ‘IFA 2022’에서 독일 가전 밀레가 선보인 ‘K4000’ 냉장고 야채칸 내부에서 식자재에 수분이 미세 분사되고 있다. 이를 통해 식품이 조기에 부패하는 것을 방지해준다는 설명이다.  정서린 기자
독일 베를린에서 6일까지 열리는 ‘IFA 2022’에서 독일 가전 밀레가 선보인 ‘K4000’ 냉장고 야채칸 내부에서 식자재에 수분이 미세 분사되고 있다. 이를 통해 식품이 조기에 부패하는 것을 방지해준다는 설명이다.
정서린 기자
삼성전자가 이번 전시에 파타고니아와 협업한 미세 플라스틱 배출량 저감 세탁기를 처음 선보인 가운데 독일 그룬딕, 터키 베스텔·아르첼릭 등도 미세플라스틱 필터를 도입한 세탁기를 부스에 각각 공개했다.

국내에서는 LG전자가 ‘틔운’으로 첫선을 보인 식물 생활가전은 이제 ‘대세’가 된 모습이었다. 밀레는 ‘씨앗바’를 넣으면 허브, 야채 등을 기를 수 있는 생활가전 ‘플랜트큐브’를 선보였다. 보쉬도 토마토, 샐러드 야채, 허브 등 캡슐로 50여가지 식물을 키울 수 있는 ‘스마트그로우라이프’로 전시장 한 쪽 벽면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독일 베를린에서 6일까지 열리고 있는 ‘IFA 2022’ LG전자 부스에서 폐전자기기 속 재생플라스틱으로 외관을 만든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가 관람객들을 맞고 있다. 정서린 기자
독일 베를린에서 6일까지 열리고 있는 ‘IFA 2022’ LG전자 부스에서 폐전자기기 속 재생플라스틱으로 외관을 만든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가 관람객들을 맞고 있다.
정서린 기자
미래 세대를 위해 폐기물을 재활용해 가전 제품을 만드는 시도들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LG전자가 IFA로 처음 선보인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의 외관은 폐전자기기에서 추출한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이다. 스웨덴 가전회사 일렉트로룩스 전시장에서는 재생 플라스틱 활용을 76%까지 높인 진공청소기가 눈에 띄었다.

삼성·LG 초대형·게이밍 TV에 빠진 유럽..중국 추격도 거세
‘IFA 2022’가 열리고 있는 독일 메세 베를린의 시티 큐브 베를린 내 ‘삼성 타운’에서 관람객들이 삼성전자의 초대형 마이크로 LED TV의 화질을 감상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IFA 2022’가 열리고 있는 독일 메세 베를린의 시티 큐브 베를린 내 ‘삼성 타운’에서 관람객들이 삼성전자의 초대형 마이크로 LED TV의 화질을 감상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글로벌 TV 시장 1,2위인 삼성과 LG 부스는 특히 114형 마이크로 LED TV, 97형 올레드 TV 등 초대형 TV, ‘플렉스’, ‘오디세이 아크’와 같은 혁신적 게이밍 TV의 화질과 몰입감에 감탄하며 질문 세례를 쏟는 관람객들로 성황을 이뤘다. 품질에 깐깐한 소비자들이 많은 유럽 TV 시장에서 올해 올레드 TV 매출 비중은 사상 처음 20% 돌파가 전망되는 등 호응이 높다. 2020년 11.1%였다가 2년새 2배 가까이 뛰었다.
6일까지 ‘IFA 2022’ 전시가 열리는 독일 메세 베를린 내 LG전자 부스를 찾은 관람객이 화면을 자유롭게 구부렸다 펴는 게이밍 TV ‘플렉스’를 체험해보고 있다. LG전자 제공
6일까지 ‘IFA 2022’ 전시가 열리는 독일 메세 베를린 내 LG전자 부스를 찾은 관람객이 화면을 자유롭게 구부렸다 펴는 게이밍 TV ‘플렉스’를 체험해보고 있다.
LG전자 제공
하지만 출하량 기준 세계 3위인 TCL이 이번 전시에서 136형 미니 LED TV를 내세우는 등 중국 기업들의 추격이 거세다. 업계 관계자는 “LCD TV로는 화질과 가격 경쟁력이 우리 기업의 90%까지 따라왔다. 상당한 위협이 될 거라 국내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TCL이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22’ 전시장에서 선보인 136형 4K 미니 LED TV. 정서린 기자
중국 TCL이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22’ 전시장에서 선보인 136형 4K 미니 LED TV.
정서린 기자
정강일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차세대기획그룹장(상무)도 “삼성의 라이프스타일 TV는 껍데기만 바꿔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기술이 관건이라 쉽게 따라오긴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우리 제품이 시장에서 잘 자리잡고 있어 유사한 제품을 많이 낼 거라 본다”고 말했다.
베를린=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