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완벽한 대비 불가능한 인생… 심리적 유연성 찾는 연습 해야”

“완벽한 대비 불가능한 인생… 심리적 유연성 찾는 연습 해야”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8-11 21:48
업데이트 2022-08-12 0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UNIST 헬스센터장 정두영 교수

정신적 스트레스 심해진 현대인
불안감·무기력 느끼는 경우 많아
문제 유연하게 대처하는 법 필요

이미지 확대
울산과학기술원 바이오메디컬공학과 정두영 교수
울산과학기술원 바이오메디컬공학과 정두영 교수
“나이와 체력만 되면 저절로 어른이 되는 농경사회와 달리 현대사회에는 삶의 의미를 찾으며 힘들어하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 흔합니다. ‘심리적 유연성’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 정두영(44) 교수는 “학생과 교직원을 상담하다 보면 의외로 많은 사람이 불안감, 우울감, 무기력감으로 힘겨워하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공대 교수이자 UNIST 헬스케어센터장인 그는 카이스트 생명과학과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의대에서 분자·임상종양학으로 석사학위를, 정신의학·행동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는 서울대병원에서 정신신체의학, 정신종양학 전공의 과정을 거쳤다. 정신신체의학은 신체 질환을 심신 양면에서 분석 치료하는 것이고, 정신종양학은 암이 환자나 환자 보호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전방위로 분석하는 분야다.

2016년 UNIST에 부임한 정 교수는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와 함께 더 많은 사람이 효율적으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헬스케어센터 진료 횟수는 주 1회, 총 8번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 이상 상담이 필요하면 외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게 맞다는 판단에서다.

정 교수는 “비슷한 고민을 갖고 오는 사람 중 어떤 사람은 서너 번 상담만으로도 훌훌 털고 일어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오랫동안 마음의 짐을 내려놓지 못해 8번 진료로도 부족한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차이를 심리적 유연성으로 설명한다.

정 교수는 “심리적 유연성이 낮으면 똑같은 상황에서도 부정적 사고로 흘러가기 쉽지만 심리적 유연성이 높은 사람은 상황이나 문제에 짓눌리지 않고 자신에게 유리한 방법을 쉽게 찾아 극복한다”며 “심리적 유연성은 일상을 살아가는 보통의 존재가 반드시 가져야 할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생을 완벽하게 대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문제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삶을 편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최근 정 교수는 이 같은 생각들을 정리해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라는 책을 냈다. 또 정 교수는 디자인, 인공지능, 데이터과학 연구자들과 함께 모바일, 챗봇, 가상현실(VR)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심리적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조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유용하 기자
2022-08-1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