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운전자 10명 중 4명 이상은 비신호 건널목에서 사람 건너도 쌩쌩 운전

운전자 10명 중 4명 이상은 비신호 건널목에서 사람 건너도 쌩쌩 운전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8-04 13:24
업데이트 2022-08-04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운전자 10명 가운데 4명 이상은 건널목 위에 사람이 건너고 있는데도 감속운전을 하지 않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생활권 도로 비신호 건널목에서 차량 1431대를 현장 조사한 결과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기 시작했는데도 과속으로 통과한 차량의 비율이 46%나 됐다고 4일 밝혔다.

또 운전자의 60%는 보행자가 횡단보도에서 대기하는데도 과속으로 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횡단 대기자가 없는 상황에서 과속으로 횡단보도를 통과한 차량도 59%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대기 중인 보행자의 존재만으로는 운전자의 차량 감속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차량이 횡단보도를 과속으로 통과할 때 보행자의 급진입시 즉각 대처하기 어려워 인명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보행자가 횡단을 시작한 상황에서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한 차량의 비율과 보행자가 횡단하려고 대기 중인 상황에서 일시정지한 운전자의 비율은 모두 0.4%였다. 보행자가 횡단을 시작한 경우에는 과속 통과 차량의 비율이 줄었지만, 일시정지하는 차량의 비율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범철 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모빌리티빅데이터분석팀장)은 “현재 보행자가 보행 녹색등이 켜지고서 급 진입해 사고가 일어나면 운전자가 대처할 여력이 없다는 이유로 운전자의 과실을 덜어 주고 대신 보행자의 과실을 일부 추가하고 있는데, 이는 운전자에게 주행속도 감속을 요구하기보다 보행자에게 안전 주의를 요구하는 기준으로 자동차 통행 중심의 교통문화를 유도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횡단보도 보행안전 문화를 정착시키려면 보행자 중심의 도로교통법 개정에 맞춰 교통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도 함께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