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물가에 맞서 ‘무지출 챌린지’… 짠테크 열풍

고물가에 맞서 ‘무지출 챌린지’… 짠테크 열풍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8-03 17:30
업데이트 2022-08-04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계부 쓰며 불필요한 지출 줄여
냉장고 묵혀 둔 재료로 직접 요리
점심은 편의점 도시락으로 해결
마트 상품권 구입해 할인 쇼핑도

이미지 확대
고(高)물가 시대가 도래하면서 하루 지출 0원을 실천하는 ‘무(無)지출 챌린지’를 비롯해 가계부 작성, 냉장고 털이 등 한 푼이라도 씀씀이를 줄이려는 소비 형태가 늘고 있다. 이른바 ‘짠테크’(짠돌이+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매일 퀴즈를 풀거나 설문조사 참여, 도보 수 늘리기, 리뷰 작성 등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수행해 포인트를 받는 ‘앱테크’(앱+재테크)나 유통기한이 임박한 물건을 싸게 사는 마감세일, B급상품 구입, 할인구독 서비스와 같은 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통계청이 집계한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6.3%를 기록했다. 지난 6월 6.0%를 기록한 데 이어 두 달 연속 6%대 고공행진을 이어 간 것이다. 6.3%는 외환위기였던 1998년 11월(6.8%)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기도 하다. 가파른 물가 오름세에 다른 재테크보다는 당장 소비·지출을 줄이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직장인 김모(32)씨는 일주일 가운데 이틀을 무지출을 실천하는 날로 정해 돈을 한 푼도 쓰지 않았다는 것을 재테크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인증한다. 김씨는 3일 “가계부 앱을 쓰기 시작한 이후로 쓸데없는 지출을 줄였고, 한 달에 100만원 넘게 나오던 카드값이 100만원 아래로 줄었다”며 “무지출 챌린지를 시작한 만큼 앞으로 소비를 더 줄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달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더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7.9%나 올랐다.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 상승에 따른 고통은 더 크다는 얘기다. 이에 소비자들은 할인 구매가 가능한 마트 상품권을 구입하거나 각종 혜택을 감안해 더 유리한 결제수단으로 장을 보기도 한다.

점심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 ‘런치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등장할 정도로 외식비 오름세 역시 가파르다. 지난달에도 외식 물가는 8.4%나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식비를 아끼려고 냉장고에 묵혀 뒀던 각종 식재료를 꺼내 직접 요리하는 ‘냉장고 털이’는 물론 외식비와 배달 수수료 인상으로 배달 음식을 먹기가 부담스러워지면서 아예 휴대전화에서 배달 앱을 삭제하는 소비자들도 생겨났다.

물가의 고공행진이 오는 10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짠테크 열풍도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직장인 박모(29·여)씨는 “특별한 약속이 없는 날에는 편의점 도시락이나 패스트푸드 등으로 간단하게 점심을 해결한다”며 “앞으로는 일주일에 2~3일 정도는 도시락을 싸서 다닐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2022-08-0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