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의총 “비상상황”… 비대위 전환 공감대

與 의총 “비상상황”… 비대위 전환 공감대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8-01 22:26
업데이트 2022-08-02 0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非尹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를”
당 쇄신안 놓고 계파 간 충돌도
서병수 “요건 되면 전국위 소집”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2.8.1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2.8.1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이 1일 의원총회에서 최고위원들의 릴레이 사퇴를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대체적인 공감대를 이뤘다. 그러나 의총은 당헌·당규상 결정권이 없고 비대위 체제 전환이 적법한지에 대한 당헌·당규 해석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에 권한이 있어 권성동 원내대표의 뜻대로 비대위 체제로 전환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여기에 이날 비윤(비윤석열)계는 전날 당대표 직무대행직 사퇴를 선언한 권 원내대표를 향해 원내대표직도 사퇴하라고 요구하고 나서 당 쇄신을 놓고 친윤(친윤석열)과 비윤 간 계파 정면충돌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소속 의원 115명 중 89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원총회를 열어 당헌 제96조의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 기능이 상실되는’이라는 비대위 전환 규정을 근거로 현재 상황을 최고위 기능 상실로 인한 비상 체제로 해석해야 한다는 데 대체적으로 공감했다. 비대위 전환에 반대한 의원은 이준석계로 분류되는 김웅 의원 1명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의총 결과는 ‘정치적 선언’일 뿐이고 당헌·당규상 결정권은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거쳐야 한다. 비대위원장은 전국위 의결이, 비대위원 임명은 상임전국위 의결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서울신문 통화에서 “당헌·당규 근거 없는 비대위 전환을 위한 전국위에 반대한다”면서도 “다만 최고위 의결 등 요건이 되면 회의를 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고위원직 사퇴를 거부한 김용태·정미경 최고위원도 비대위 전환에 반대하며 권 원내대표를 향해 대표 직무대행뿐 아니라 원내대표직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라디오에서 “이제는 원내대표직도 내려놓아야 한다”고 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페이스북에서 “원내대표를 포함한 지도부 전체가 총사퇴하고 새로이 선출된 원내대표에게 비상대권을 줘 이준석 대표의 공백을 메꿔 나가는 게 정도”라고 했다.
손지은 기자
2022-08-0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