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홍근 “‘사적채용’ 답변 피한 尹 오만…‘도어스탬핑’이냐”

박홍근 “‘사적채용’ 답변 피한 尹 오만…‘도어스탬핑’이냐”

이보희 기자
입력 2022-07-19 10:30
업데이트 2022-07-19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사적채용 논란 인사 정리하고 사과하라”
“북한판 ‘황해’ 끄집어내…신색깔론에 국민 안 속아”
“방통위 등 업무보고 거부, 尹 방송장악 시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직원 ‘사적채용’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은 데 대해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인지 기자들에게 출근 도장만 찍껬다는 ‘도어 스탬핑’인지 분간이 안 간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용산 대통령실 이전이 무색하다. 어제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은 단 34초 만에 끝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만난 기자들이 사적 채용 논란 국정조사 요구에 대한 입장을 묻자 “다른 말씀 또 없느냐”고 즉답을 피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박 원내대표는 “기자는 국민을 대신해서 질문하는 건데 불리한 질문은 들어도 못 들은척 회피하는 게 윤석열식 소통이냐”며 “대통령이 국민을 대하는 태도가 참으로 무례하고 오만하기 짝이 없다. 국민이 원하는 건 윤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라고 질타했다.

그는 강원도 인사 우모씨 아들 채용과 관련해선 “그 사장의 아들은 지난 대선 때 윤 대통령에게 1000만원을 후원한 최연소 후원자다. 국민이 이를 어떻게 보겠느냐”며 “선거관리위원인 우 사장은 후원금을 못내니 아들 명의로 고액 후원을 했을 거라는 합리적 의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아버지 찬스’와 1000만원 후원으로 대통령실에 입성했다고 생각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잇딴 사적채용 논란에 대해 국민 앞에서 진상을 빠짐없이 밝혀야 한다”며 “그 시작은 지금까지 논란이 된 사적채용 관련 인사를 정리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는 것임을 분명히 말한다”고 했다.

또 “정부여당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에 역부족인 무능을 덮기 위해 스스로 유능하다고 여기는 요란한 수사와 전 정권 비판에만 앞장서는 꼴”이라며 “비극적인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에도 모자라 동료 16명을 살해한 북한판 ‘황해’ 사건 당사자들의 북송을 끄집어냈다”고 비판했다.

그는 “어제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도 (북송이) 안보 문란이라는 주장에 국민 절반 이상이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며 “이제와서 그땐 그랬지만 지금은 틀리다는 식의 신(新)색깔론에 속을 만큼 국민이 어리석지 않다”고 힐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서는 “대통령실이 방송통신위원회와 권익위원회의 업무보고를 거부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방송장악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라며 “검찰·경찰 장악도 모자라 언론과 방송을 장악하려는 시도는 좌시할 수 없다. 언론의 중립을 지킬 수 있도록 원 구성 협상을 제대로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