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권성동 이해충돌 따져봐야”vs 與 “문재인 대통령실 것도 같이”

野 “권성동 이해충돌 따져봐야”vs 與 “문재인 대통령실 것도 같이”

기민도 기자
입력 2022-07-18 17:07
업데이트 2022-07-18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연일 사적채용 국정조사 요구
국민의힘 “국정 동력 발목잡기, 고약”
尹대통령, 해당 논란 질문 답하지 않아
이미지 확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7.18 공동취재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7.18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연일 요구하며 대통령실과 여당을 압박했다. 민주당은 특히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이해충돌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에 ‘문재인 청와대’도 포함돼야 한다며 국정운영 발목 잡기를 중단하라고 반발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비대위 회의에서 “인사 참사로 불렸던 장관 인사, 사적 채용으로 불리는 대통령실 인사 그리고 대통령 1호기에 민간인을 태웠던 비선 논란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시스템은 참담할 정도”라며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탈북 어민, 사적 채용 두 개 국정조사’를 제안한 후 이날 다시 한번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시중에 이른바 ‘용궁(용산 대통령실)으로 가는 세 가지 지름길’이 회자되고 있다”며 “첫째 대통령의 일가 친인척일 것. 둘째 대통령의 측근, 지인일 것. 셋째, 윤핵관이 추천한 자일 것”이라고 비꼬았다. 이원욱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최순실 비선 정치나 국정농단이 지금 윤석열 정부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과거엔) 최순실 한 명이었지만 지금 ‘용궁’에는 아마도 수많은 비선이 있는 것 아니겠냐”고 꼬집었다.

또한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MBC 라디오에서 “대통령실이 패밀리 컴퍼니, 가족회사란 말인가”라며 “권성동 대표의 이해충돌 문제를 법적으로도 따져 봐야 될 문제”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 7. 18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 7. 18 박지환 기자
반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대통령실 취업 문제에 대해서 국민이 관심이 있으니까 살펴볼 수 있다고 보는데, 문재인 대통령실 것까지 같이 했으면 좋겠다”며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인 김정숙 여사의 의상 디자이너 딸 채용 문제를 거론했다. 하 의원은 “(문재인) 청와대는 대부분 추천 채용을 한다(고 했다)”며 “(우모씨도) 똑같은 추천 채용”이라고 했다. 또한 “부모님 직업 따라서 자꾸 그렇게 (채용에 대한 문제 제기가) 되면 대한민국이 연좌제가 되는 것 아닌가”라며 이해충돌 지적을 반박했다.

나경원 전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국정동력을 발목 잡고 끌어내리려고 하는 야권의 모습이 좀 지나치다”며 “MB 정부 초기 ‘소고기 촛불시위’의 데자뷔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이어 “사적 채용 프레임으로 씌우는 것에 대해서 정말 놀랍다는 생각이 든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는 어땠는지 한번 묻고 싶다. 이런 거를 붙잡고 늘어지는 걸 보면 참 고약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의 해당 논란과 관련해 말을 아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잇따른 채용 논란에 윤석열 정부의 공정이 무너졌다며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있는데 인사 전반을 짚어 볼 계획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다른 말씀 또 없느냐”며 답하지 않았다. ‘채용 이야기는 안 하는 것이냐’는 연이은 질문에도 답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기민도 이혜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