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2년 동안 세상을 이렇게 바라본 파키스탄 소녀

12년 동안 세상을 이렇게 바라본 파키스탄 소녀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7-17 06:51
업데이트 2022-07-17 0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키스탄 소녀 아프신 굴은 12년 동안 이렇게 목이 90도로 꺾인 채 살아왔다. 하지만 인도 의사의 수술 덕에 지금은 이렇게 세상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게 됐다.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파키스탄 소녀 아프신 굴은 12년 동안 이렇게 목이 90도로 꺾인 채 살아왔다. 하지만 인도 의사의 수술 덕에 지금은 이렇게 세상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게 됐다.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파키스탄 신드 지방에 사는 13세 소녀 아프신 굴은 생후 10개월 때 어린 언니가 품에 안고 있다가 떨어뜨리는 바람에 목이 90도로 꺾여 버렸다. 그렇게 평생을 살 운명이었는데 인도 의사의 수술을 받고 새 삶을 얻었다고 영국 BBC 방송이 15일(현지시간) 전했다.

굴은 일곱 남매 중 막내였다. 부모는 목이 옆으로 꺾인 아기를 품에 안고 의사를 찾아가기도 했고, 약도 지어 먹여 봤다. 꺾인 목을 곧추 세운다며 벨트로 묶기도 했다. 하지만 상태는 더 나빠질 뿐이었다. 굴의 어머니 자밀란 비비는 “막내딸은 여섯 살이 될 때까지 혼자 걷거나, 먹거나, 말을 할 수 없었다. 그저 바닥에 누워만 있었다. 가족들이 모든 것을 도와줘야 했다”면서 “치료를 더 받게 하고 싶었지만 경제적 여유가 없었다”고 돌아봤다.

여섯 살이 돼서야 걷기 시작한 굴은 뇌성마비 진단까지 받았다. 여덟 살 때야 처음으로 입을 떼고 말을 했다. 카라치에서 거의 300㎞ 떨어진 미티에 있는 집에서 식구들과만 어울려 지내는 고통이 12년 동안 계속됐다.

영국 BBC 방가 2017년 굴의 아픈 사연을 보도했고, 그 뒤 파키스탄의 유명 배우 아산 칸이 그녀의 얘기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며 응원의 메시지가 쏟아졌다. 굴의 어머니는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해 막내딸의 사연을 전했고, 미국에서는 그녀의 수술비를 지원하는 온라인 기부 페이지도 만들어졌다.

하지만 수술은 쉬운 결정이 아니었다. 파키스탄 의료진은 수술 뒤에도 생존할 확률이 50%라고 말했다. 수술비 마련도 쉽지 않았다. 지방정부가 돕겠다고 했지만 확실하지 않았다. 또 언니의 결혼식도 있어서 여의치 않았다. 해외 의료진을 알아보자는 얘기도 나왔다.

2019년 영국 기자 알렉산드리아 토머스가 굴 가족의 어려운 형편을 보도하며 다시 화제가 됐고, 토머스가 인도의 복합 척추 수술 전문가인 라자고팔란 크리시난 박사에게 굴을 돕자고 제안했다. 크리시난 박사는 수술 전 진단을 통해 굴이 목 손상을 일으키는 척추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내렸다.

수술이 결정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결국 지난 3월 크리시난 박사 집도로 델리에서 굴의 꺾인 목을 바로 세우는 수술을 진행했다. 수술 및 치료 모두 무료였다. 수술은 모두 세 차례, 주가 되는 목을 곧추 세우는 수술은 6시간 진행됐다.

수술을 받은 지 4개월이 지난 현재, 굴은 마침내 스스로 걷고, 말하고, 먹을 수 있게 됐다. 평생을 비뚤게 봐야 했던 세상을 바로 볼 수도 있게 됐다.
오빠 야쿱 쿰바와 함께 아프신 굴이 인도 의사 라자고팔란 크리시난 박사로부터 스카이프 영상통화를 통해 수술 후 경과 진단을 받고 있다.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오빠 야쿱 쿰바와 함께 아프신 굴이 인도 의사 라자고팔란 크리시난 박사로부터 스카이프 영상통화를 통해 수술 후 경과 진단을 받고 있다.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그녀의 오빠 야쿱 쿰바는 “여전히 막내 동생은 몸이 약하고 학교도 갈 수 없지만, 의사는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것이라 말했다”면서 “동생이 건강해지고 있다는 사실에 매우 행복하다. 인도의 의사 선생님이 내 여동생의 생명을 구했다. 우리 가족에게 그는 천사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그녀에게 새 삶을 선물하고 매주 스카이프 영상 통화를 통해 회복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크리시난 박사는 BBC 인터뷰를 통해 “굴이 수술을 받지 않았다면 오래 살지 못했을 것”이라면서 “물론 또래보다 성장이 느리다는 단점은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