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국 한동훈 “검찰총장 인선 신속 진행”

귀국 한동훈 “검찰총장 인선 신속 진행”

곽진웅 기자
곽진웅 기자
입력 2022-07-07 21:48
업데이트 2022-07-08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 달째 공석… 추천위 구성 착수
‘총장 대리’ 이원석 차장 유력 후보

이미지 확대
한동훈 법무부 장관.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9일부터 9일간의 미국 출장을 마치고 7일 오후 귀국했다. 한 장관은 귀국 직후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 구성 등 총장 인선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것을 예고했다.

한 장관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검찰총장을 정하는 절차는 법에 정해져 있고 정해진 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라며 “미리 후보군을 정해 놓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르면 8일부터 두 달째 공석인 총장 인선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추천위는 법무부 검찰국장, 법원행정처 차장 등 5명의 당연직 위원과 비당연직 위원 4명으로 구성된다.

후보군으로는 이원석(사법연수원 27기)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총장 직무대리인 이 차장은 어수선해진 검찰 분위기를 바로잡고 긴장감을 불어넣었다는 평을 받는다. 한 장관과 검찰 인사를 논의해 온 이 차장이 총장으로 지명되면 ‘검찰총장 패싱’ 논란도 일부 불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24~25기가 포진한 고검장들이 기수 역전을 겪는 것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능력과 성과에 따라 인사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 검찰 내부 인사 중에는 여환섭(24기) 법무연수원장, 김후곤(25기) 서울고검장, 이두봉(25기) 대전고검장, 노정연(25기) 부산고검장이 물망에 오른다. 외부 인사로는 한찬식(21기) 전 서울동부지검장, 배성범(23) 전 법무연수원장, 조남관(24기) 전 법무연수원장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최종후보 확정과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 등을 고려하면 총장 임명까지 두 달 정도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 당시 채동욱 총장 취임 전 124일의 공백을 넘어서는 최장 공백 기록도 경신할 가능성이 있다.
곽진웅 기자
2022-07-0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