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대위 “박지현 출마 예외 안돼”…박지현 “대선 후 이재명 달라져”

비대위 “박지현 출마 예외 안돼”…박지현 “대선 후 이재명 달라져”

기민도 기자
입력 2022-07-04 10:59
업데이트 2022-07-04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상호 “박지현, 소중한 인재…예외 인정 안돼”
박지현 “지선 거치면서 이재명 달라졌다 생각”
당대표,  97그룹과 이재명 대결 가능성 커져
박지원 “갈라먹기 말고 97세대 단일화 해라”
이미지 확대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4일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전당대회 출마 자격 예외를 인정하지 않기로 하면서 박 전 위원장의 당대표 도전이 무산됐다. 박 전 위원장은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예외를 인정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비대위가 당무위에 안건을 부의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비대위에서 오늘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전대출마와 관한 사안을 논의했다”며 “비대위원들은 박지현 전 위원장이 소중한 민주당의 인재이지만, 예외를 인정할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 못 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당무위원회에 박지현 전 위원장의 출마를 위한 예외 조항을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하도록 부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당직이나 공직 피선거권을 가지려면 이달 1일 기준으로 6개월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이어야 한다. 그러나 지난 2월 14일 입당한 박 전 위원장은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조오섭 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들이 투표의 과정을 거치지는 않았으나 의견을 통일했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이 과거 김동연 경기지사의 지방선거 출마 과정을 선례로 들어 의결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서도 “합당을 전제로 당의 후보로 출마하게 된 김 지사의 사안과 이 사안은 비교 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박 전 위원장은 전당대회 자격 요건과 관련해 비대위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에서 “(당원이 된 지) 6개월이 아직 안 됐는데 권리당원 여부에 따라서 이거는 당무위에서 충분히 논의를 해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했다. ‘남에게는 엄정하게 원칙을 요구하면서 자신은 예외를 인정해달라고 하는 것은 공정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자신을 비판한 김남국 의원을 향해서는 “2020년 2월에 민주당에 입당한 지 한 달도 안 돼서 공천을 받았다”며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즉시 페이스북에 “저는 2015년 1월 14일에 입당했다”며 “사과는 안 하셔도 괜찮다”고 비꼬았다.

이재명 당시 대선후보의 우군이었던 박 전 위원장은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저격수’로 변모한 모양새다. 박 전 위원장은 “대선 이후 지선을 거치면서 좀 이재명 의원이 달라졌다”라며 “대선 때 저랑 이런 디지털 성범죄나 이런 문제에 대해서, 성범죄 문제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몇 번이고 저와 약속을 하셨는데 비대위원장 시절에 박완주 의원 제명권이나 최강욱 의원 사건 등에 대해서 거의 어떤 말도 하시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심지어 최강욱 의원 건을 제가 이야기를 하려고 할 때 그런 발언들을 막기도 하셨고, 저는 온정주의라고 생각을 했다”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이 출마하지 못하게 되면서 전당대회는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과 이 의원의 대결로 치러질 가능성이 커졌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어떻게 됐든 순서적으로 강병원, 박용진, 강훈식. 이렇게 출마하는 것은 굉장히 신선하고 좋아요. 세대교체라는 것을 도전해야 할 것”이라고 97그룹을 응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후보가 5명, 6명 되면 누가 이익이에요, 갈라 먹기 하면. 이재명을 만들어 주고 있는 것”이라며 “그래서 나는 97세대도 단일화를 해 봐라(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