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정대’ 말고 ‘당정’ 써라…尹대통령 의중 반영?

‘당정대’ 말고 ‘당정’ 써라…尹대통령 의중 반영?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7-03 14:27
업데이트 2022-07-03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22.7.1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22.7.1 대통령실 제공
오는 6일 열리는 윤석열 정부의 고위 당정 협의회를 앞두고 국민의힘과 국무총리실이 잇달아 출입기자단에 ‘당정대’(여당·정부·대통령실)가 아닌 ‘당정’이란 표현을 써 달라고 공지했다. 이를 두고 ‘대통령실이 정부 위에 군림하는 모양새를 취해서는 안 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평소 생각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30일 출입기자단에 “올바른 용어는 ‘당정대’가 아닌 ‘당정’ 협의회이므로 용어 사용에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총리실도 지난 1일 한덕수 국무총리의 이번 주 ‘고위 당정협의회’ 일정을 소개하면서 “‘당정’으로 사용해주시기 바란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당정청 협의회는 당정 협의회에 청와대 관계자가 참석할 경우 공공연하게 사용된 용어다. 윤석열 정부 또한 지난달 8일 북한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 당시 ‘당정대 협의회’란 명칭을 사용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3일 통화에서 “청와대의 우월적 지위를 강조하던 당정청이 잘못된 용어이고 당정 협의가 맞는 표현”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옛 청와대의 그런 기조에서 벗어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정부와 대통령실을 분리해서 보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며 “양측은 완전히 한 몸”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12월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장관들과 긴밀한 소통을 해가면서 청와대 참모들은 대통령과 장관의 소통을 보좌하는 것(방식)으로 내각 중심으로 교체해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용산 대통령실이 당이나 정부와 대등한 주체가 아니라 참모 기능만 소화한다는 게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대통령실은 지난 5월 여야 지도부, 대통령이 만나는 ‘영수회담’이라는 용어에도 “대통령이 사실상 여당 총재를 겸하던 지난 시대의 용어”라고 거부감을 드러낸 바 있다.

이혜리·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