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 워케이션부터 격주 놀금제까지…파격 근무제 도입하는 네·카

도쿄 워케이션부터 격주 놀금제까지…파격 근무제 도입하는 네·카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6-18 10:00
업데이트 2022-06-18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이버·카카오 엔데믹 근무제 개편
네이버 카카오
네이버 카카오
우리나라 대표 정보기술(IT) 공룡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연봉에 이어 근무제도도 경쟁구도를 굳히는 모양새다.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에도 불구하고 다음 달부터 원격 근무에 방점을 찍은 새 근무제를 도입하기로 한 양사는 워케이션(근무+휴가), 놀금 등 추가적인 복지형 근무제까지 시행하기로 했다.

네이버 “춘천·도쿄 워케이션…셧다운제 도입”
네이버는 다음 달부터 강원도 춘천 연수원에서의 워케이션을 시행하기로 했다. 매주 신청을 받아 10명을 추첨해 최대 4박 5일 도안 지원한다. 일본 도쿄에도 베이스캠프를 마련해 해외 워케이션을 지원하기로 했지만,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도쿄 워케이션은 추후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셧다운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월 연장 근로 시간 최대한도를 직군별로 기존보다 8시간 줄이고, 근로 한도를 넘어서면 PC와 모바일 등 내부 시스템 접속이 완전 차단된다. 이는 지난해 10월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다.

앞서 네이버는 다음 달부터 ‘주3일 이상 사무실 출근’과 ‘전면 원격 근무’ 중에 6개월 단위로 선택할 수 있는 ‘커넥티드 워크’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주3일 이상 출근을 선택하면 올해 오픈한 네이버 제2사옥에 고정좌석이 주어지고, 원격 근무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재택을 하되 필요하면 사무실 공용공간에서 근무할 수 있다.

카카오 “장소 자유롭게 근무…격주 놀금제 시행”
카카오는 다음달 4일부터 파일럿 형태로 근무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우선 직원이 선택한 장소에서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지만, 오후 2시부터 5시부턴 ‘올체크인타임’이 적용된다. 일종의 집중근무제다. 아울러 온라인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주1회 오프라인 만남을 가지고, 직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음성채널을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기로 했다. 앞서 카카오는 오프라인 만남과 음성채널 활용을 의무적으로 적용했으나, 내부 반발이 나오면서 ‘권장’으로 변경했다.

아울러 카카오는 ‘격주 놀금제’도 다음 달 8일부터 시행한다. 격주 단위로 금요일을 쉬는 날로 지정해 주 4일만 근무하는 제도로, 만 3년 근무한 직원에게 30일의 휴가를 주는 안식·리프레시 휴가제도와 함께 운영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내년 1월 근무제를 정식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T업계 파격 근무제 확산 움직임
엔데믹에도 파격적인 근무제를 도입하는 것은 네이버·카카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메신저 플랫폼 기업 라인플러스도 다음 달부터 해외 워케이션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미 지난해부터 제주, 양양 등 국내 각지에서 한 달 이상 일할 수 있게 하는 ‘하이브리드 워크 1.0’을 도입했던 라인플러스는 그 대상을 해외까지 확장하기로 했다. 이외에 티몬, 야놀자, CJ ENM 등도 워케이션을 조금씩 적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원격근무로도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됐다는 판단”이라며 “특히 우수한 개발자 인력을 붙잡아두기 위해서라도 지속적인 복지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