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통과목 변별력 높인 6월 모평… 국어·영어 쉽고 수학 어려웠다

공통과목 변별력 높인 6월 모평… 국어·영어 쉽고 수학 어려웠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22-06-09 22:28
업데이트 2022-06-10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능 가늠자’ 난이도 보니

“작년보다 쉽고 변별력 확보”
“수학 준킬러 문항 변수 될 듯”
이미지 확대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가늠자’가 될 6월 전국모의평가(모평)가 9일 전국에서 치러졌다.

입시 전문업체들은 이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으로 실시된 모평 결과 ‘불수능’으로 알려졌던 전년 수능 대비 국어·영어는 쉽게 출제된 반면 수학은 다소 어려웠다고 평가했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전년도 수능보다 다소 쉬웠으나, 변별력을 확보하고 선택과목별 난이도 차등을 두어 선택과목 간 점수 차 극복을 위해 노력한 시험”이라고 평가했다.

종로학원에 따르면 이번 모평에는 16.1%의 졸업생(N수생)들이 응시, 2011년 평가원이 접수자 통계를 집계한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대입 정시에서 문·이과 통합형 수능으로 피해를 본 문과생과, 인문계 교차지원해 합격했다가 적응 못 한 이과생들이 재도전하는 사례가 많은 탓으로 해석된다.

국어와 수학은 공통과목에서 다소 어렵게 출제된 한편 선택과목은 지난해 수능처럼 평이한 수준으로 나왔다. 수학의 경우 어려웠던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게 출제돼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남윤곤 메가스터디교육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최고난도 문항의 난이도는 낮추고 차순위 고난도 문항의 난이도를 올려 출제하는 경향은 유지했다”며 “하지만 준킬러급 문항의 경우 체감 난이도가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반면 국어와 영어는 전년 대비 평이했다는 분석이 많다. 종로학원은 “공통과목에서 문학보다 독서 파트가 어렵게 출제됐고, 문학의 선택지 표현이 까다로워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영어는 입시 전문업체 6곳 모두 난이도를 ‘쉽다’로 분류했다. 김원중 강남대성학원 입시전략실장은 “지문의 길이가 약간 짧아졌고, 대표적인 고난도 문항인 순서 배열 유형이 평이하게 출제돼 상위권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낮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2022-06-1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