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득점왕’ 손흥민, 히딩크·김연아 받은 청룡장 받는다…尹 직접 수여(종합)

‘득점왕’ 손흥민, 히딩크·김연아 받은 청룡장 받는다…尹 직접 수여(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5-30 23:19
업데이트 2022-05-30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밝혀… 체육훈장 최고등급

손, 亞최초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尹 “아시아 축구계 모두가 축하할 경사” 축전
손기정, 히딩크, 박세리, 김연아 등이 받아
돌아온 태극전사 손흥민, 팬서비스도 최고
EPL 득점왕 먹은 손흥민
EPL 득점왕 먹은 손흥민 손흥민이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에 오른 뒤, 골든부트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손흥민 인스타그램 캡쳐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합참 청사를 처음 방문해 공군 항공자켓을 입고 발언하고 있다. 2022. 5. 30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합참 청사를 처음 방문해 공군 항공자켓을 입고 발언하고 있다. 2022. 5. 30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아시아 선수 최초로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에 오른 손흥민(30·토트넘 홋스퍼)에게 체육훈장 가운데 최고 등급인 청룡장을 직접 수여하기로 했다. 그동안 스포츠 선수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룡장을 대신 수여해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30일 언론에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첫 국무회의에서 손흥민 선수에 대한 청룡장 상훈 결정이 났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번에 직접 손흥민에게 청룡장을 전달하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손흥민에게 축전을 보내 “득점왕은 손흥민 선수 개인의 영예일 뿐만 아니라 아시아 축구계 모두가 축하할 경사”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축구 국가대표팀 손흥민이 30일 파주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훈련 전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6월 A매치 기간 국내에서 총 4차례(대 브라질, 칠레, 파라과이, 이집트)의 평가전을 치른다. 2022.05.30. 뉴시스
축구 국가대표팀 손흥민이 30일 파주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훈련 전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6월 A매치 기간 국내에서 총 4차례(대 브라질, 칠레, 파라과이, 이집트)의 평가전을 치른다. 2022.05.30. 뉴시스
윤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이후 스포츠 선수에게 보낸 첫 축전이었다.

청룡장은 맹호장·백마장·기린장 등 체육훈장 중 가장 등급이 높은 훈장이다. 마라토너 고 손기정 옹을 비롯해 엄홍길, 히딩크, 박세리, 김연아 등 주요 체육인이 받거나 추서됐다.

손 “득점왕 됐다고 달라진 것 없죠!” 
손흥민은 이날 6월 A매치 기간을 맞아 축구 대표팀에 소집돼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첫 훈련을 소화했다.

훈련에 앞서 아시아 선수로는 처음으로 EPL 득점 1위(23골)에 오르고 ‘금의환향’한 뒤 처음으로 국내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손흥민은 “저는 달라진 게 전혀 없습니다!”라고 겸손하게 말했다.
Premier League - Norwich City v Tottenham Hotspur
Premier League - Norwich City v Tottenham Hotspur 지난 23일 열린 EPL 최종전에서 팀의 다섯 번째 골을 터뜨린 손흥민이 동료들과 그라운드를 내달리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손흥민은 EPL 득점왕으로 한국에 돌아온 소감을 묻는 말에 “대표팀에 들어오는 마음은 똑같다. 득점왕이 된 것은 대표팀을 위해서 한 것은 아니다. 좋을 일이지만, 대표팀에서는 내가 해야 할 다른 역할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득점왕이 되면서 달라진 게 무엇인지를 묻는 말에 “전혀 없다. 전혀 없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득점왕이 된 것보다는 토트넘이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본선 무대에 나갈 수 있게 돼 기쁜 마음으로 귀국길에 올랐다”고 말했다.

손흥민은 이어 “대표팀 생활 10년 가까이 하면서 평가전을 4경기 연속으로 치르는 것은 처음”이라면서 “2022 카타르 월드컵 본선까지 6개월이 남은 만큼, 팀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기회로 삼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미지 확대
 ‘캡틴’ 손흥민 벤투호 합류
‘캡틴’ 손흥민 벤투호 합류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이 30일 오후 경기 파주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로 들어오고 있다. 축구 국가대표팀은 6월 A매치 기간에 국내에서 4차례 평가전을 치른다. 이를 위해 파울루 벤투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평소보다 많은 28명을 호출했다. 2022.5.30 뉴스1
손흥민, 팬 서비스도 단연 최고
밝은 미소로 한 명씩 눈 마주치기

손흥민은 팬 서비스에서도 단연 최고였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이날 훈련 첫날인 만큼 오후 팬들에게 훈련 모습을 공개하는 ‘오픈 트레이닝 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대표팀의 오픈 트레이닝 데이 행사는 2019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선수와 코치진의 목소리만 들리던 훈련장에선 약 2년 반 만에 팬들의 응원이 울려 퍼졌다. 팬들은 손흥민(토트넘)과 황의조(보르도) 등의 이름을 쉬지 않고 외쳤다.

가장 많은 환호성을 받은 손흥민은 중간중간 팬들을 바라보며 밝은 미소로 화답했고, 훈련이 끝나고도 마지막까지 팬들에게 인사를 건넸다.
손 흔드는 손흥민
손 흔드는 손흥민 파주 연합뉴스
손흥민은 1시간 30분의 훈련 뒤 마지막으로 팬들의 앞을 지나갔는데, 5분이 넘도록 팬들과 한 명 한 명 눈을 마주치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방역 지침 때문에 팬들과 접촉을 할 수 없는 만큼 선물을 전달하려는 이들에게는 “정말 받고 싶은데, 못 받게 돼 있다. 죄송하다”며 연신 미안한 표정으로 양해를 구했다.

대신 전매특허인 ‘찰칵 세리머니’를 선보이며 팬들의 아쉬움을 달랬다.

대한축구협회는 28일 선착순으로 오픈 트레이닝 데이에 참가할 300명의 팬을 선착순 모집했는데, 신청 시작 후 1초 만에 마감됐다.
손흥민과 파울루 벤투 감독
손흥민과 파울루 벤투 감독 파주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취재진 앞에 선 손흥민
취재진 앞에 선 손흥민 2022 카타르 월드컵에 대비한 ‘집중 모의고사’ 4연전을 앞두고 축구대표팀의 손흥민이 30일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열린 훈련에 앞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5.30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NFC 입소하는 손흥민
NFC 입소하는 손흥민 손흥민(토트넘)이 2022 카타르 월드컵에 대비한 ‘집중 모의고사’ 4연전을 준비하기 위해 30일 오후 경기도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로 입소하고 있다. 2022.5.30 대한축구협회 제공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2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브라질과 맞대결한다.

이어 남미 강호인 칠레(6일 대전월드컵경기장)와 파라과이(10일 수원월드컵경기장), 손흥민과 EPL ‘공동 득점왕’에 오른 무함마드 살라흐(리버풀)를 앞세운 이집트(14일 서울월드컵경기장)와 차례로 맞붙는다.

손흥민, 英현지 평점 유일 10점 만점
“손흥민, 최고의 시즌…놀라운 공헌”

손흥민은 영국 현지 매체의 시즌 평점에서 토트넘 선수 중 유일하게 ‘10점 만점’을 받았다.

영국 풋볼런던은 지난 26일(현지시간) 토트넘 선수단의 2021-2022시즌 평점을 매기며 손흥민에게 가장 높은 10점을 줬다.
팬들에게 축구화를 선물하는 손흥민
팬들에게 축구화를 선물하는 손흥민 로이터 연합뉴스
풋볼런던은 “손흥민은 토트넘이 자신을 필요로 할 때 언제나 거기 있었다. 토트넘 유니폼을 입고 최고의 시즌을 보냈다”며 극찬했다.

이 매체는 손흥민이 이번 시즌 리그 35경기에 출전해 23골을 터뜨려 무함마드 살라흐(리버풀)와 공동 득점왕에 오르는 등 기록을 상세히 전했다.

그러면서 “손흥민은 이번 시즌 해리 케인과 리그 최다 합작골 기록을 갈아치움과 동시에 페널티킥 골 없이 득점 행진을 이어갔다”고 활약을 높이 평가했다.

또 “손흥민은 자신감이나 폼이 다소 떨어질 때조차도 팀에 기여했다. 12월 이후엔 골이나 도움이 없는 경기는 7경기에 불과했다”면서 “놀라운 공헌”이라고 강조했다.
내가 득점왕
내가 득점왕 23일 노리치 시티와 2021~22시즌 EPL 마지막 경기 후반 30분 ‘쏘니존’에서 환상적인 오른발 감아차기로 시즌 23호골을 넣은 뒤 팀 동료들이 득점왕 등극에 축하하며 들어 올려주자 기뻐하며 포효하는 손흥민.
지난 23일 시즌 최종전에서 멀티골을 터뜨려 득점왕에 오른 손흥민을 들어올린 토트넘 동료 선수들. AP 연합뉴스
지난 23일 시즌 최종전에서 멀티골을 터뜨려 득점왕에 오른 손흥민을 들어올린 토트넘 동료 선수들. AP 연합뉴스
손흥민
손흥민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