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용·신동빈 특별사면 시급” 경제5단체 청원

“이재용·신동빈 특별사면 시급” 경제5단체 청원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2-04-25 22:30
업데이트 2022-04-26 0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인 20여명 사면복권 요청
“위기 극복 위해 리더십 필요”

이미지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다음달 8일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특별사면 가능성에 눈길이 쏠린 가운데 경제계가 25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등 기업인 20여명의 사면 복권을 청원하고 나섰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5단체는 ‘경제 발전과 국민 통합을 위한 특별사면복권 청원서’를 이날 청와대와 법무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경제단체들은 먼저 기업의 신청을 받아 사면 청원의 대상자를 명단에 올렸다. 이미 형기를 마쳤거나 형기의 대부분을 채워 가석방 상태인 기업인과 집행유예 판결을 받은 기업인을 대상으로 했다는 설명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으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수감됐다가 지난해 8월 가석방됐다. 이 부회장은 풀려났지만 가석방 중인 데다 취업제한 논란 등을 의식해 최근 대외적인 경영 활동을 최대한 자제해 왔다. 이에 그간 재계 일각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봉쇄 등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삼성의 주력 사업들이 정체되면서 특별사면을 통해 이 부회장이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적극적으로 뛰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회장은 롯데 수사, 국정농단 수사와 관련해 2019년 10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중근 회장은 거액의 횡령·배임 혐의로 복역해 오다 지난해 8월 가석방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미중 갈등, 우크라 사태 등의 대외변수로 기업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어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요한 경영 판단을 내릴 리더십이 절실하다”며 “이에 경영 활동에 참여해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인들 위주로 사면 청원을 냈다”고 말했다.

경제단체들은 “앞으로 경제계가 투명 경영, 윤리 경영 풍토를 정착하고 신(新)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해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청원에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참여하지 않았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전경련은 이번 정부에서 배제돼 왔던 만큼 소통을 이어 왔던 단체 중심으로 청원을 냈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2022-04-2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