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민주당 패인 묻자 한숨…“지켜주자는 말은 선거용”

文, 민주당 패인 묻자 한숨…“지켜주자는 말은 선거용”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4-23 17:00
업데이트 2022-04-23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JTBC ‘대담-문재인의 5년’
예고편에 담긴 손석희 질문

청와대 상춘재에서 대담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손석희 전 앵커. JTBC
청와대 상춘재에서 대담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손석희 전 앵커. JTBC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전 마지막 인터뷰를 통해 지난 5년 임기 동안 있었던 굵직한 이슈들을 회고하며 공과를 짚었다. 손석희 전 JTBC 앵커가 대담자로 나서 이틀에 걸쳐 청와대에서 녹화를 마쳤다. 손석희 전 앵커는 “다른 어떤 것도 고려하지 않고, 단지 저널리즘의 입장에서 질문할 것”이라고 말했다.

JTBC는 22일 ‘대담-문재인의 5년’ 예고편을 공개했다. 손석희 전 앵커는 “민주당이 패배한 가장 큰 요인을 뭐라고 보고 계십니까”라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허’하며 큰 한숨을 내쉬었다. 이 질문에 대한 문 대통령의 답변은 방송을 통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제작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때로는 침묵 끝에, 때로는 반문으로, 회피하는 질문 없이 허심탄회하게 답변을 이어갔다”고 했다. 실제로 손 전 앵커가 “문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 보호해야 한다. (같은 말들이 있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선거용이죠, 뭐”라고 답했다. 손 전 앵커가 “별로 신경안쓰신다는 말씀인가요?”라고 재차 묻자 문 대통령은 “네. 뭐 누가 와서 지켜줍니까”라고 말했다.

손석희 전 앵커는 “물러나는 정권과 새로 취임하는 정권은 알게모르게 갈등도 있을 것 같습니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그걸 왜 갈등이라고 보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에 손 전 앵커는 “공개적으로 상대방을 비판한다면 갈등으로 비춰지는 건 당연하지 않을까요”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그냥 정상적인 (소통 과정)”이라고 답했다.
청와대 곳곳에서 대담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손석희 전 앵커. JTBC
청와대 곳곳에서 대담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손석희 전 앵커. JTBC
문 대통령은 검찰 수사권 분리 법안에 대해서는 “국회 논의가 어떻게 될지도 모르고, 그다음에 절차들에서 크게 무리 없이 될 것인지 여부도 봐야 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못한다면 한국도 핵을 가져야 된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느냐’는 질문에는 “어처구니없는 주장, 기본이 안 된 주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점점 발언 강도가 세지시는 것 같다’는 말에는 “그 주장에 대해서는 정말로 나무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의 손때가 묻고 역사가 쌓여 있는 공간을 손석희 전 앵커에게 소개하며 청와대의 역사가 끊어지는데 대한 아쉬움을 표현한 것으로 전해진다. JTBC 측은 “특히 침류각은 청와대 행사나 대담의 장소로 이번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활용이 됐다”고 청와대 측 설명을 전달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손석희 전 앵커와의 대담은 2부작으로 제작되어 오는 4월 25일과 26일에 방송된다. JTBC는 타방송사에서 동 시간대에 방송을 원할 경우 방송용 편집본을 제공하기로 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