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아닌 부산서 월드투어 첫발… VIP석 못잖은 2층, 뮤지컬 대중화”

“서울 아닌 부산서 월드투어 첫발… VIP석 못잖은 2층, 뮤지컬 대중화”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04-18 20:48
업데이트 2022-04-19 19: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드림씨어터 김정현 운영대표 소회

국내 최대 전용 극장 개관 3주년
서울 중심적 공연 문화서 탈피해
부울경 관객도 ‘라이온킹’ 등 만나
“‘알라딘’ 공연 무대 올리는 게 꿈”

이미지 확대
개관 3주년을 맞은 뮤지컬 전용 극장 부산 드림씨어터의 객석 모습. 1층부터 3층까지 의자의 위치, 각도, 재질, 팔걸이 하나까지 신경을 써서 만들었다.  드림씨어터 제공
개관 3주년을 맞은 뮤지컬 전용 극장 부산 드림씨어터의 객석 모습. 1층부터 3층까지 의자의 위치, 각도, 재질, 팔걸이 하나까지 신경을 써서 만들었다.
드림씨어터 제공
“좋은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그릇(극장)이 있기 때문에 좋은 작품도 오고 새로운 관객도 생겨나는 것 아닐까요.”

부산 드림씨어터 김정현(61) 운영대표는 개관 3주년을 맞아 지난 17일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드림씨어터는 서울 블루스퀘어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뮤지컬 전용 극장이다. 특히 1500석 이상(1727석)을 꾸린 지역 최초 극장이기도 하다. 지난 1일 개관작이었던 ‘라이온 킹’을 3년 만에 무대에 올려 호응을 얻고 있다.

김 대표는 “그동안 부산, 울산, 경남 지역 관객들이 ‘라이온 킹’과 같은 좋은 작품을 접하며 뮤지컬에 좀더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 같아 뿌듯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뮤지컬에 최적화된 드림씨어터는 어떤 해외 작품도 오리지널 스케일 그대로 구현이 가능하다”고 했다.

드림씨어터가 생기며 서울~대구~부산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한국 뮤지컬 로드’가 완성됐다. 김 대표는 “예전엔 지방에서 뮤지컬을 하려면 월~금 무대 설치 뒤 토·일에만 4회 공연하는 식이었다”며 “드림씨어터 같은 곳이 생겨 대형 작품들이 롱런하고 시장도 커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무조건 서울에서 먼저 공연하고 부산으로 내려왔는데 이젠 월드투어의 출발을 부산에서 할 수 있게 됐다”며 “실제 내년 상반기에는 부산에서 먼저 공연을 시작하고 서울로 가는 작품도 있다”고 귀띔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현 드림씨어터 운영대표. 드림씨어터 제공
김정현 드림씨어터 운영대표.
드림씨어터 제공
국내 1호 뮤지컬 전용 극장인 서울 샤롯데씨어터 국장을 지냈던 김 대표는 전용 극장에 대한 자부심이 강했다. 그는 “일반 문화회관과 뮤지컬 전용 극장은 소리에서부터 차이가 난다”며 “클래식 공연장은 어쿠스틱한 자연의 소리를 받아서 내려고 노력하지만 뮤지컬은 콘솔을 통해 디자인한 소리가 스피커를 통해 관객 귀에 전달되기 때문에 설계 자체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또 “의자 하나를 배치할 때도 앞사람 머리가 뒷사람 시선에 최대한 방해되지 않도록 레이저를 수백 번 쏜다”며 “의자·바닥 소재, 의자 접히는 속도와 간격, 팔걸이 하나까지 고려했다”고 말했다. 드림씨어터의 객석 의자는 100년이 넘은 전문회사 고도부키 제품을 사용했다.

극장 구석구석에 애정을 쏟은 김 대표가 가장 좋아하는 좌석은 어딜까. 그는 1층 VIP석이 아닌 2층 1열을 꼽았다. 김 대표는 “2층 객석에서 봤을 때 무대 앞 끝선이 맞춰지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무대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는 것은 물론 내려다보는 편안함이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1층 객석 가격의 절반 이하인 3층도 애정을 갖고 디자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 자리에서도 뮤지컬의 감동과 감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설계하는 게 전용 극장으로서의 사명감”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공연장들이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드림씨어터도 어려움을 피해갈 순 없었다. 김 대표는 “코로나19로 공연 자체가 무대에 오르지 못하고 관객이 줄어드는 등 지방에서 공연장을 운영하는 게 힘든 부분이 너무 많다”며 “서울, 제주 등 지자체에서는 해당 지역, 관할구의 지역경제, 문화시설에 기여하는 시설에 지방세 감면 혜택을 주고 있는데 부산시가 이런 부분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그동안 ‘캣츠’, ‘위키드’, ‘레베카’ 등 대형 뮤지컬을 유치했던 드림씨어터는 올해도 ‘하데스타운’, ‘지킬앤하이드’ 같은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하지만 김 대표는 아직 국내에선 선보이지 않은 디즈니 ‘알라딘’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2011년 제작된 알라딘은 북미, 인도, 멕시코, 일본 등에서 공연했지만 한국을 다녀간 적은 없다. 그는 “‘알라딘’은 1200석 극장에서 유료 관객이 90% 이상인 상태로 2년간 공연해야 본전을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제작비가 많이 든다”며 “공공기관 운영 극장에서는 장기 공연을 부담스러워하지만 드림씨어터 같은 민간에서는 가능하다. 언젠가 드림씨어터에서 ‘알라딘’을 선보이는 게 꿈”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윤수경 기자
2022-04-19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