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NFT 가치창출·실용성 보고 투자… 초보는 직접 만들어 판매해 보기

NFT 가치창출·실용성 보고 투자… 초보는 직접 만들어 판매해 보기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4-14 18:00
업데이트 2022-04-15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가 알려주는 실전 팁

커뮤니티 활성도 참고 지표 활용
IT·게임·엔터업계도 눈여겨볼 만
제작·판매엔 수수료 외 손실 없어

대체불가능토큰(NFT) 시장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수십 배의 수익을 올린 사례들이 들려오지만, 직접 NFT를 구매하려면 어떤 기준으로 투자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이 많다. 전문가의 의견 등을 참고해 NFT 투자를 위한 실전 팁을 정리해 봤다.

NFT는 NFT를 소유한 홀더와 커뮤니티 활성도가 투자의 참고 지표가 된다. 일례로 원숭이 얼굴 일러스트로 알려진 ‘지루한 유인원 요트 클럽’(BAYC)은 축구 선수 네이마르와 래퍼 에미넴이 홀더임이 밝혀져 가격이 크게 뛰었다. 작가의 철학이나 메시지도 향후 작품 가격을 가늠할 힌트가 된다.

김현기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지금까지 살아남은 NFT의 특징을 보면 ‘지루한 유인원 요트클럽’처럼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NFT를 보유하고 있는 것 자체로 끝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단순히 NFT 예술품을 사고파는 거래에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 한종목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제는 디지털 소유권만 가져오는 것을 넘어 2차 창작을 해서 수익을 볼 수 있는 실용성 기반의 NFT를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디지털 예술 작품을 구매할 때도 오프라인으로 작가와 만날 기회를 주는 특전 등이 있는 NFT 등을 골라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NFT 시장에 대거 참여하는 IT·게임업계와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움직임도 눈여겨볼 만하다. 하이브를 비롯해 SM, JYP 등 기획사에서는 팬들을 겨냥한 연예인 디지털 포토카드 등을 만들며 NFT 플랫폼 등을 조성하고 있다. NFT 게임 중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 ‘게임성’이 좋은 디센트럴랜드, 더샌드박스 등을 선택해 여기서 나오는 NFT 코인을 사두는 것도 투자 방법이다. 다만 변동성이 큰 부분은 유의해야 한다.

NFT가 처음인 사람들은 직접 디지털 예술 작품을 만들거나 본인이 가진 디지털 사진, 영상물, 음원 등을 실제로 민팅(NFT 생성·분양)해서 판매해 보는 것이 좋다. 손실을 최소화하고 가장 적은 비용을 들여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잘못되더라도 본인의 작품 보증서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올릴 때 발생하는 가스피(수수료)만큼의 손실만 발생한다.

한편 본인이 사고 싶은 NFT가 진품인지 잘 확인한 뒤 선택하는 것은 투자의 기본이다. 시장에는 인기 있는 NFT를 베낀 모조품도 많기 때문이다. 한 연구원은 “NFT 거래량과 회원 수가 가장 많은 ‘오픈시’ 마켓에서 거래하는 경우 오픈시의 인증을 받은 NFT에는 파란 체크 마크가 있기에 이를 확인해야 한다”고 귀띔했다.
윤연정 기자
2022-04-15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